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 출범…2025년 전기차 충전기 50만기 구축

성윤모 장관 "자동차, 탄소중립을 성장동력 창출로 연계할 수 있는 대표산업”

카테크입력 :2021/03/31 14:30    수정: 2021/03/31 15:19

국내 자동차 업계가 2050 탄소중립 논의를 위해 힘을 합쳤다.

산업통상자원부는 31일 민관 소통창구인 ‘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 를 출범하고 탄소중립 도전 공동 선언문을 발표했다.

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는 업계·학계·연구계와 산업부 간 소통 채널로, 자동차산업협회장이 위원장을 맡는다. 앞으로 자동차 산업의 탄소중립 전략과 과제를 논의해 나가는 것이 자동차 탄소중립협의회의 핵심 기능이다.

이날 출범식에는 성윤모 산업부 장관과 현대차·한국GM·쌍용차·르노삼성 등 주요 자동차 기업 사장단과 전문가 등이 참석했다.

협의회에서 자동차 업계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온실가스 감축이 인류 공동의 시대적 과제임을 인식하고 친환경차 전환 가속화를 통한 탄소중립 동참 의지를 선언했다.

앞으로 자동차 업계는 단기적으로 수송 분야 온실가스 감축에 효과적인 내연기관차의 고효율화, 하이브리드화를 통해 탄소중립 기반을 구축한다.

31일 서울 서초 자동차회관에서 열린 '자동차업계 탄소중립협의회 출범식' 현장. 왼쪽부터 정무영 쌍용자동차 상무,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 정만기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회장,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공영운 현대차 전략기획담당 사장,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사장, 오원석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 이사장 (사진=지디넷코리아)

또 중장기적으로는 세계 수준의 전기차·수소차 공급과 탄소중립 연료 적용 병행을 통해 완전한 탄소중립이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자동차 업계는 국내외 산업 여건 등을 감안해 기존 자동차 산업구조가 미래차로 전환함에 따른 생산·일자리 기반을 유지할 수 있는 전략 수립을 정부에 요청했다.

또 ▲R&D 및 보조금 개선 등을 통한 차량가격 인하 ▲금융 보증프로그램 신설, 투자 인센티브 및 노사관계 개선 등을 통한 생산비용 저감 ▲환경 규제비용 과부담 완화 ▲친환경차 운행 혜택 확대 ▲충전인프라 확충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협의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최근 유럽·일본 등 중심으로 자동차·선박·항공용 e-fuel(electro fuel, 이산화탄소+청정수소를 합성해 생산한 청정 합성연료)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며 “우리도 기술진보 가능성을 전제로 다양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글로벌 자동차 시장과 기술동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자동차는 탄소중립을 성장동력 창출로 연계할 수 있는 대표산업”이라고 강조하며 “자동차 탄소중립 5대 정책방향을 통해 업계 노력을 뒷받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완성차와 부품업계의 미래차 전환을 지원하기 위해 미래차 전환 설비투자는 공장 신증설 없이도 외투·지투 보조금 지원, 외투 기업 및 부품업계 전용 미래차 전환 연구개발(R&D) 신설 등을 추진한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정부는 2025년까지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전기차 충전기를 50만기 이상 확보할 계획이다. 서울 한 완속충전기에 충전중인 테슬라 차량 모습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는 2025년까지 내연차 이상의 성능을 확보하고 CO2 재활용, 그린수소 등 4대 챌린지 과제와 e-fuel 등 다양한 감축수단과 방법에 대한 R&D를 중점 지원한다.

산업부는 부품기업 1천곳을 미래차로 전환하기 위해 공동사업 재편 등을 지원하고 금융, 기술, 공정, 인력 등 지원수단도 지속 확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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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2025년까지 전기충전기 50만기 이상, 수소충전소 450기 이상 구축 등을 통해 탄소중립에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부터 공공부문은 신차의 100%를 친환경차로 구매토록 의무화하고, 민간부문은 친환경차 구매목표제 신규 도입을 통해 렌트카, 택배 등 대규모 수요 발굴을 지원한다.

강경성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산업 전반의 ‘탄소중립 5대 핵심과제도 별도 추진중”임을 언급하며 “탄소중립을 위한 업계의 기술혁신과 투자를 법과 제도적으로 적극 지원할 계획”임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