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탐사 우주인들 식사는 어떻게 해결할까

NASA, 우주서 직접재배 추진…50만달러 걸고 아이디어 공모도

과학입력 :2021/03/26 15:07    수정: 2021/03/26 17:29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6개월 동안 화성 탐사를 하게 될 우주인들은 식사는 어떻게 해결할까?

국제우주정거장(ISS)에서 생활하는 우주인들은 전체 식사의 20% 가량은 선택할 수 있다. 나머지 80%는 표준 음식 세트가 제공된다. 또  장기저장 할 수 있는 음식 뿐 아니라 신선 과일, 야채 같은 것들은 재보급차량을 통해 공급한다.

하지만 화성 탐사선엔 이런 방식을 쓸 수 없다. 그렇다면 화성 탐사 우주인들은 어떻게 식량 문제를 해결할까?

우주에서 520일 동안 생활했던 스콧 켈리 우주인. (사진=NASA)

미국 연방항공우주국(NASA)의 식량 과학자들이 화성 탐사 우주인들의 식사 문제를 다룬 논문을 영양학저널에 발표했다고 씨넷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논문 작성자는 그레이스 더글러스, 사라 즈워트, 스콧 스미스 등 세 명이다.

이들은 화성 우주인의 식사 문제를 자세하게 다뤘다. 하지만 이들 역시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은 제시하지 않고 있다. 다만 화성 우주인 식사 해결에 필요한 주요 쟁점들을 알아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일단 화성 우주인의 식사를 위해선 꽤 많은 쟁점들이 있다. 무엇보다 식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기아에 허덕일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못지 않게 다양한 식사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하다. 단순히 영양 문제 때문만은 아니다. 우주선 승무원들의 정신건강을 위해서도 이 문제는 굉장히 중요하다.

(사진=NASA)

NASA는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주선 내에서 식용 작물을 키울 필요가 있다고 믿고 있다. 이 때도 문제가 있다. 만약 식용 작물이 성장을 멈춘다면?

그래서 NASA는 집단지성에 호소했다. ‘심연우주 식량 첼린지(Deep Space Food Challenge)’를 개최하기로 한 것. 지난 1월 시작된 이 챌린지에선 우쥔들의 식량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를 제공한 사람에게 50만 달러를 제공한다.

관련기사

화성 탐사 우주인 식량 문제는 장기적으론 지구에 살고 있는 인류의 식량 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NASA는 믿고 있다.

NASA 사이트에는 “이 챌린지를 통해 제시된 해법들은 지구 식량 생산 문제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고 적혀 있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