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보안원, 원격 데이터분석센터 운영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결합·분석 환경 지원…결과만 반출 가능

컴퓨팅입력 :2021/03/22 09:13

금융보안원은 클라우드 기반 원격 데이터분석센터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이용자는 데이터전문기관을 통해 결합하거나 금융데이터거래소를 통해 구매한 데이터를 원격 데이터분석시스템에서 분석한 뒤 결과를 반출할 수 있다.

원격 데이터분석센터는 금융보안원의 데이터전문기관 포털 또는 금융데이터거래소를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분석에 필요한 시스템 사양을 직접 선택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원격으로 접속해 최적화된 데이터 분석 도구를 이용할 수 있다.

결합·거래가 완료된 데이터는 가상사설망(VPN)을 통해 모두 암호화되며, 원하는 기기에서 해당 이용자만 접근이 가능한 가상 데스크톱 환경에서 샌드박스 형태로 제공된다. 데이터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화면캡처 방지, 외부 인터넷 접속 제한 등 데이터 유출 방지 기술이 적용된다. 원격 데이터분석센터에 대해서는 24시간 365일 실시간으로 사이버 침해 위협을 탐지·대응할 수 있는 금융보안관제가 실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원격 데이터분석센터 개요

금융보안원은 원격 데이터분석센터에 대해 특히 분리보관·접근통제 등 관계법령에서 요구하는 가명정보에 대한 기술적 보호조치를 명확히 준수할 수 있어 가명정보 이용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영기 금융보안원 원장은 “편의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갖춘 원격 데이터분석센터 개소를 통해 가명정보의 안전한 활용을 촉진할 수 있는 금융데이터인프라가 마련됐다”며 “금융, 통신, 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가 원격 데이터분석센터를 통해 적극 분석, 활용돼 데이터 경제가 크게 성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