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베이코리아 예비입찰이 시작되면서 참여 기업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신세계나 롯데 등 유통 대기업뿐만 아니라 SK텔레콤과 카카오 등 IT기업, 사모펀드도 이베이코리아 인수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내 이커머스 판도 변화에 주목된다.
1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 매각 주관사인 모건스탠리와 골드만삭스는 예비입찰을 시작했다. 참여 기업은 추후 알려질 것으로 보인다.
이베이는 지난 1월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공식화한 후, 매각 희망가로 5조원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지분 100%를 매각하는 조건이다.
이베이코리아를 품는 기업은 단숨에 네이버와 쿠팡과 견줄만한 이커머스 강자로 올라서게 된다. 때문에 유통 대기업인 신세계와 롯데가 인수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신세계가 만약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다면, 오픈마켓까지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신세계는 그동안 상품 구색 강화를 위해 오픈마켓을 도입하려고 했으나, 이렇다 할만한 결과물은 없었다. 신세계가 이베이코리아를 품게 되면 이커머스의 모든 포트폴리오가 완성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이베이코리아가 스마일배송을 위해 구축한 동탄 물류센터도 신세계 입장에서는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물류센터 네오에 추가 투자하는것 보다, 이베이코리아의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 이미 비용 효율화가 끝나고 안정적인 영업이익이 발생하고 있는 이베이코리아 구조 자체가 부담이 덜 될 수도 있다.
롯데의 경우도 야심 차게 출범한 롯데온이 사실상 만족할만한 결과를 내지 못한 상태에서 이베이코리아 인수를 진지하게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롯데온 거래액은 7조6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7% 성장했다. 코로나19로 두 자릿수 성장을 이뤄낸 이커머스 기업들과는 대조된다.
롯데 또한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하면 단숨에 이커머스 시장에서 주목받는 플레이어가 될 수 있다. 롯데온에서의 지지부진한 성적을 떨쳐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다만, 오프라인 사업부문의 실적 악화로 투자 여력에 대한 물음표는 여전히 남아있다. 신세계와 롯데 모두 백화점과 면세점 등 오프라인에서의 타격이 컸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네이버와 이마트가 손을 잡게 되면서 신세계가 이베이코리아 인수에서 한 발 멀어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여전히 신세계는 롯데와 카카오 등과 유력 인수 후보로 여겨지고 있다.
IT기업인 카카오와 통신사 SK텔레콤도 인수 후보로 언급되고 있다. 카카오의 경우 이베이코리아 인수해 커머스 사업을 확장시킬 여력이 있다는 이유에서다. 지금까지 인수합병(M&A) 전략으로 회사를 키워왔던 경험이 풍부하다는 것도 기대감으로 작용하고 있다.
SK텔레콤도 최근 투자설명서를 받고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은 11번가를 자회사로 두고 있으며, 커머스 성장을 위해 지난해 아마존과의 협력을 발표한 바 있다.
한편, 함께 거론된 현대백화점과 큐텐 등은 공식적으로 이베이코리아 인수전에 참여 의사가 없음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