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대표 박재욱)의 온라인 중고차 플랫폼 '캐스팅'이 지난 달 26일 서비스 출시 100일을 맞은 가운데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뤄내며 중고차 시장 혁신을 이끌어 가고 있다.
■ 구매자 36.8%, 캐스팅 선택 이유로 '쏘카에 대한 신뢰' 꼽아
중고차 구매를 위해 캐스팅을 선택한 이유로 '쏘카에 대한 신뢰'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쏘카의 자체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캐스팅 구매자들은 ▲쏘카 브랜드에 대한 신뢰 36.8% ▲합리적인 가격 18.4% ▲미리 타보고 구매할 수 있는 '타보기' 서비스 14.9% ▲차량 정보의 투명성 9.2% ▲1년/2만km 무상 보증 프로그램 8% ▲비대면 구매 방식 4.6% ▲구매 편의성 3.4% ▲차량 품질 3.4% 등을 캐스팅 선택 이유로 꼽았다.
■ 쏘카 이용 경험, 캐스팅서 중고차 구매로 이어져… 주요 구매층은 30~50대
캐스팅 구매 고객 중 66.9%는 1년 이상 쏘카를 이용해온 회원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34.7%는 쏘카의 구독 서비스인 '쏘카패스' 구독자로 쏘카를 비교적 자주 이용한 회원으로 쏘카 서비스와 차량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과 신뢰가 구매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했다.
캐스팅 구매 고객층의 연령대는 40대 이상이 절반 이상(65%)을 차지했다. 쏘카의 대표 서비스인 카셰어링의 주요 이용층이 2030세대인 반면, 캐스팅은 40대가 34.1%로 가장 높게 높았고, 다음으로 ▲30대 25.6% ▲50대 24.3% ▲20대 9.4% ▲60대 6.6% 순으로 나타났다.
■ 미리 타보고 구매할 수 있는 '타보기'로 차별화...이용자 2명 중 1명꼴로 구매
쏘카는 차량을 미리 타보고 구매할 수 있는 '타보기' 서비스를 제공해 차별화를 끌어냈다. 타보기는 카셰어링 이용료 수준의 비용(2월 기준 24시간 5만원/48시간 10만원)만 내면 원하는 장소에서 차량을 전달받고 직접 시승해볼 수 있는 서비스다. 구매 전환율은 46.9%로 이용자의 2명 중 1명은 타보기 서비스 이후 구매를 한 셈이다. 특히, 인기 차종인 아반떼의 경우 타보기 구매 전환율이 61.9%에 이른다.
■ 평균 판매 소요일 20일...카니발은 11일
캐스팅 차량이 플랫폼에 공개되고 고객에게 최종 판매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20일(19.7일)로 나타났다. 일반 중고차 매매상사의 판매 소요일수가 45~60일인 점을 고려할 때 최대 3배 높은 회전율을 보였다. 특히, 카니발 차량의 경우 평균 11일 만에 차량이 판매돼 빠른 회전율을 보였다.
■ 서비스 지역 및 차종 확대…"합리적인 중고차 구매 경험 제공할 것"
쏘카는 이달부터 타보기 서비스와 판매 지역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수도권에 한정돼 있던 서비스 지역을 대전, 세종, 청주, 원주, 천안 등으로 확대해 보다 많은 지역에서 캐스팅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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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출시 이래 판매 라인업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지난 10월 투싼, 스포티지, 아반떼 등 3종을 시작으로 11월 카니발, 12월 레이, 모닝, 그리고 1월 코나까지 추가해 총 7종의 차량을 판매하고 있다. 쏘카는 이달 초 중고차 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그랜저, 쏘나타 등을 추가, 세단 라인업도 확대할 계획이다.
쏘카 박미선 넥스트본부장은 "투명한 차량 이력, 무상 보증 프로그램, 비대면 구매 방식 등 쏘카가 제안하는 새로운 중고차 구매 방식이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앞으로도 캐스팅을 통해 기존 시장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합리적이고 믿을 수 있는 중고차 구매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