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웹사이트 '노플러그인' 99.9% 완료

민간 분야는 89.7% 해소…국민신문고서 추가 제거 신청 가능

컴퓨팅입력 :2021/01/28 12:00    수정: 2021/01/28 14:53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금융위원회는 지난 2018년부터 3년간 범정부적으로 공공‧민간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를 추진한 결과, 공공 분야는 99.9%, 민간 분야는 89.7%의 플러그인을 개선했다고 28일 밝혔다.

플러그인은 웹브라우저에 추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PC에 설치해야 하는 프로그램으로, '액티브X' 등 실행파일(exe)이 여기에 속한다.

웹사이트의 플러그인 제거는 웹표준 기술을 활용해 플러그인 자체를 없애거나, 웹표준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백신, 개인 방화벽 등 일부 보안 플러그인은 이용자가 원하는 경우에만 설치하도록 개선하는 등 정부가 마련한 ‘플러그인 제거 가이드라인’에 따라 추진됐다.

공공 및 민간의 플러그인 이용 웹사이트 수, 남아있는 플러그인 수

공동인증서(공인인증서)는 브라우저 인증서 등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없는 방식을 함께 제공하거나, 공인인증서를 폐지하는 전자서명법 개정을 통해 간편 인증서를 도입할 수 있도록 했다.

이를 통해 정부는 공공 분야에선 대체 기술이 없거나 시스템을 재구축 중인 62개 웹사이트를 제외하고 중앙 부처, 지자체, 교육청, 공공기관 등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2천728개 웹사이트 중 2천727개 웹사이트의 개선을 완료했다. 플러그인이 남아있는 수능성적발급시스템은 대입전형 일정을 고려해 오는 3월까지 개선할 예정이다.

민간 분야는 국민 체감도 향상을 위해 이용자가 많은 500대 웹사이트 중심으로 개선을 해왔다. 그 결과 플러그인 설치가 필요없는 웹사이트의 수가 지난 2017년 기준 151개에서 작년 403개로 증가했다. 민간 500대 웹사이트별 플러그인 현황자료는 과기정통부 및 HTML5 기술지원센터에서, 공공분야 플러그인 개선 웹사이트 목록은 행안부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하다.

액티브X 로고.

플러그인 제거가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은 공공 웹사이트가 있다면 개선될 수 있도록 국민신문고 민원 신청을 통해 이용한 웹사이트와 관련 내용을 신고할 수 있다.

정부는 새롭게 구축되는 공공 웹사이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속하면서, 민간의 자율적인 개선 환경 조성을 위해 기술지원이 필요한 기업에 대해 지원을 계속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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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웹표준 기술을 지원하는 웨일, 크롬, 엣지, 오페라, 파이어폭스 등의 웹 브라우저 최신 버전을 이용해야 한다. 이에 따라, 일반 이용자의 최신 웹브라우저 사용도 계속 독려할 계획이다.

정부 관계자는 “그간 플러그인 설치로 인한 국민 불편 해소를 위해 가이드라인 마련, 법제도 개선, 모니터링 및 기술지원 등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왔다”며 “민·관이 함께 노력한 결과, 대다수 플러그인을 개선하는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으며, 앞으로도 이용자가 쉽고 빠르게 웹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