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지난해 연간 매출 5조3천41억원, 영업이익은 1조2천153억원을 기록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8%, 5.2% 증가한 수치다.
4분기에는 매출 1조5천126억원, 영업이익 3천238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각각 11.2%, 11% 증가한 기록이다. 당기순이익은 3천753억원이다.
4분기 사업 부문별 영업매출은 ▲서치플랫폼 7천702억원 ▲커머스 3천168억원 ▲핀테크 2천11억원 ▲콘텐츠 1천389억원 ▲클라우드 856억원이다.
서치플랫폼은 디스플레이의 성장으로 전분기 대비 8.5% 성장한 7천702억원을 기록했다. 서치플랫폼 부문의 연간 매출은 2조 8천31억원으로 전년 대비 5.6% 성장했다.
커머스는 스타트제로수수료, 성장 단계별 마케팅 포인트 지원, 비대면 디지털 전환 교육 프로그램 확대 등의 노력으로 소상공인(SME)들이 디지털 환경에 안착하고 빠르게 성장함에 따라, 전분기 대비 11.0% 성장한 3천168억원을 기록했다. 커머스 부문의 연간 수익은 전년 대비 37.6% 성장한 1조 897억원이다. 이외에도 네이버는 규모있는 판매 및 마케팅에 매우 효과적인 쇼핑라이브를 도입하고, 관련 교육과 라이브 인프라를 무상으로 지원하는 등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SME들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핀테크는 스마트스토어의 성장과 외부제휴처 확대에 따른 네이버페이의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5.6% 성장한 2천11억원을 기록했다. 핀테크 부문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66.6% 성장한 6천775억원을 기록했다.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통해 금융 이력 없는 씬파일러 및 SME들을 위한 핀테크를 본격화한 네이버파이낸셜은 전세계에서 가장 빠른 정산 서비스를 출시하며 SME들의 사업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콘텐츠는 웹툰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로는 20.9% 성장한 1천389억원을 기록했다. 콘텐츠 부문의 연간 매출은 4천602억원으로 전년 대비 48.8% 성장했다. 네이버는 왓패드 인수와 함께 YG, SM엔터테인먼트에 이어 빅히트와의 협력을 강화하며 콘텐츠 분야에서의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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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수요 확대 및 라인웍스의 글로벌 성장에 힘입어 전분기 대비 12.2% 성장한 856억원을 기록했다. 클라우드 부문의 연간 매출은 전년 대비 41.4% 성장한 2천737억원을 기록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코로나19 위기 속 네이버의 기술과 서비스를 활용해 일상의 단절로 인한 이용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개인 창작자, SME들과 함께 의미 있는 성장을 실현한 한 해였다”며 “SME와 창작자들의 디지털 경쟁력을 높이는 첨단 기술 기반의 스마트 도구를 개발하는 데 집중된 연간 25% 규모의 R&D 투자를 더욱 높여가는 등 적극적인 연구개발, M&A, 제휴를 통해 네이버가 아우르는 생태계를 확장하고, 사용자·SME·창작자들과 함께 성장해 나가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