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A 효과 보려면 '현업' 참여가 핵심"

미래에셋생명 사례 살펴보니

컴퓨팅입력 :2020/12/16 15:50    수정: 2020/12/17 09:18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해 주는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솔루션이 금융권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보험·은행 업무 프로세스에 방대한 양의 단순 반복 업무가 산재해 있다는 방증이다. 금융권에서는 RPA가 업무 효율을 높이는 확실한 솔루션이 될 것으로 보고,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DX) 여정에서 최우선적으로 도입하는 분위기다.

하지만, RPA를 도입한다고 모두가 높은 수준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RPA에 맡길 적합한 업무를 얼마나 잘 찾아내느냐'에 따라 활용 수준은 천차만별이 될 수 있다. 여기에는 RPA가 처리할 수 있게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일도 포함된다.

그런점에서 RPA 안착을 위해 디지털혁신부서와 현업부서가 긴밀히 협력하고 있는 미래에셋생명 사례는 주목할만 하다.

미래에셋생명은 2018년 하반기부터 내년 2월까지 3차에 걸쳐 RPA 도입 사업을 추진 중이다. 회사는 3차 사업까지 완료하면 연간 약3만3천시간을 절감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연간 15~16명의 인력투입이 필요한 업무처리를 RPA로 대체한 것이다.

(사진=미래에셋생명)

이런 눈에띄는 성과는 업무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가 높은 현업 담당자들이 주도적으로 RPA 도입에 참여한 덕분에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미래에셋생명은 디지털혁신 전담조직이 실무를 맡고, 현업 부서별로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참여하는 방식으로 RPA 도입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기술검증부터 적용업무 선정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서 협업이 이뤄지고 있다.

최근 미래에셋생명 RPA 프로젝트 담당자들과 화상으로 만나 RPA 도입에 있어 디지털혁신부서와 현업 부서 간의 협력이 어떻게 이뤄졌는지 상세히 들어봤다.

Q. 2018년 처음 RPA를 도입하게 된 배경은?

미래에셋생명 디지털혁신팀 박영주 PM(이하 박) "주 52시간 근무제가 시행되면서, 근무 시간은 줄이고 업무를 효율화할 필요가 생겼다. 보험 업무에는 단순 반복적인 것이 상당히 많아 RPA를 도입했을 때 효과가 클 것으로 판단했다."

 Q. 어떤 업무에 주로 RPA가 도입됐나?

"시범사업과 2차사업 때는 단순 반복 업무에 RPA를 적용하는 과제가 많았다. 예를들면 금감원 사이트에 접속해 접수된 민원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으면 데이터를 가져오는 프로세스에도 RPA를 적용했다. 또, 단순한 신청서 승인, 전표처리, 시스템 일일점검 등에 RPA를 활용하고 있다.

3차사업에서는 수식이 많은 보고서에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불러오는 등 한 단계 복잡한 업무처리로 과제를 확대하고 있다. 예컨대 여러 시스템에 접근해 데이터를 추출해야 해서 작성에 1~2시간씩 소요되던 보고서 작성 업무에 RPA를 활용할 계획이다. RPA가 조회하고 데이터를 불러오는 작업에 활용하기 좋기 때문에, 이런 일을 맡길 수 있다."

Q. RPA 도입 효과와 만족도는?

"시범사업 때 5천200시간, 2차사업 때 1만9천시간을 절감했다. 현재 진행중인 3차 사업으로 약 8천300시간이 절감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업에서도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덜게 되면서 RPA 도입에 대한 만족도가 높다."

Q.RPA 도입에 현업 부서가 주도적으로 참여한 것이 인상적이다.

"우리는 여러 현업 부서에서 다 참여해 프로젝트를 꾸린 케이스다. 여러 부서에서 단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을 모두 취합했다. 사업을 하면서 솔루션 구축 업체인 유니포인트와 함께 현업 부서를 대상으로 RPA 교육도 진행했다.

이전에는 빅뱅방식으로 IT 시스템을 도입하고 IT부서가 이를 주도했지만 최근에는 현업에'서 요구(니즈)가 더 중요해지는 추세다. 현업에서 과제가 발굴되면, IT부서에서 이를 추진하는 쪽으로 가고 있다. RPA 개념을 이해 한다고 해도 막상 업무에서 과제를 도출하는 것은 쉽지 않은 문제다. 따라서, 여전히 현업 부서의 과제 발굴 능력을 높일 방법을 고민 중이다."

유니포인트 이찬중 PM(이하 이) "3차 사업까지 진행하다 보니 현업에서 이해도가 많이 높아졌다. RPA를 적용하기 위해 기존 업무 프로세스를 이렇게 변경하는 게 좋겠다고 먼저 의견을 제시하는 경우도 생겼다. 한 번에 RPA 적용 역량이 높아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현업 부서에서 꾸준히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Q. RPA 솔루션으로 국산 체크메이트 제품을 선택한 이유는?

관련기사

"2018년 시범사업 추진 검토 당시에는 외산 제품과 기술력에서 차이가 없고, 국산 제품이라 빠른 지원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는 점을 높게 평가했다."

"RPA 솔루션은 기본적으로 단순 업무를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 체크메이트 개발사 시메이션은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 개발부터 시작한 곳이다. 시나리오 기반으로 주어진 작업을 오류 없이 수행하는 분야에서 기술력이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