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국형 온라인 무역 플랫폼 구축…20만 수출中企 양성

3대 플랫폼 단계적 통합…2025년 세계 5위 플랫폼 육성

디지털경제입력 :2020/11/13 18:09    수정: 2020/11/14 19:47

정부가 수출지원 제도와 사업을 무역 디지털화에 맞춰 정비해 현재 1조달러 수준인 무역규모를 2030년까지 2조달러로 늘린다. 수출 중소기업도 9만5천개 수준에서 20만개로 확대한다.

정부는 13일 서울 염곡동 KOTRA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제3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무역 디지털 전환 대책’을 발표했다.

정부는 한국형 온라인 수출 플랫폼을 구축하고 오프라인 전시회에 온라인을 결합하는 온·오프라인(O2O) 전략을 추진한다. 역량 있는 중소기업이 수출에 도전할 수 있도록 마케팅과 자금을 지원하고 온라인 글로벌파트너링(GP) 전용관을 만들어 국내 중소기업과 글로벌 기업이 협력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무역·통관행정, 비대면 인프라, 물류, R&D 및 인력, 법제도 등 수출지원 제도·사업 전반을 무역 디지털화에 맞춰 정비할 계획이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서울 염곡동 KOTRA에서 열린 제3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에 참석해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우리 무역이 ‘10만 수출기업, 무역 1조달러’를 넘어 ‘20만, 2조달러 시대’로 재도약하려면 구조혁신이 필요하다”며 “무역의 디지털화,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경제 확산을 계기로 새로운 수출기업과 시장을 창출하고 품목도 고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한국형 글로벌 온라인 플랫폼 구축

정부는 KOTRA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수출 3대 플랫폼인 바이코리아와 고비즈코리아, 트레이드코리아를 단계적으로 통합해 2025년까지 아마존, 알리바바 등을 잇는 세계 5위 플랫폼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우선 내년 1분기까지 통합을 전제로 플랫폼별 거래지원 기능을 보강한다. 기존에 없었던 전자계약 체결, 1만달러 이상 결제, 물류 지원 등 서비스를 도입하고 상품 정보·이미지 최신화도 병행한다.

내년 상반기까지 3대 B2B 상품정보 DB와 해외바이어 정보를 모두 연계해 해외바이어가 어느 플랫폼을 방문해도 하나의 플랫폼처럼 3대 플랫폼 상품을 모두 비교·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수출기업 측면에서도 편리해진다. 특정 플랫폼에 상품정보를 등록하면 다른 플랫폼에도 일괄 적용해 개별적으로 상품을 등록하는 부담이 줄어든다.

수출기관도 특정 플랫폼으로 접수된 해외바이어 오퍼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3개 기관 공동으로 기업 매칭을 할 수 있다.

내년 하반기부터는 플랫폼 입점기업에 3개 기관 온오프라인 지원 사업패키지를 제공하고 무역보험 우대 등을 지원한다. 3대 수출지원기관이 소관 플랫폼을 홍보할 때 ‘코리아 B2B 플랫폼’ 단일 브랜드로 집중 홍보한다.

내년 말에는 아마존·알리바바 등 글로벌 플랫폼에 공동 한국관을 구축한다. 3대 플랫폼의 ‘베스트셀링 1만 기업·상품’ 선정 후 ‘코리아 B2B 플랫폼’ 브랜드로 판매해 온라인 수출과 플랫폼 글로벌화를 추진한다.

■ 디지털 기반 글로벌 진시회 육성

온라인 경쟁력을 오프라인 전시회에 연계하는 O2O 전략을 추진한다. 연내에 섬유, 바이오헬스, 전자, 스마트홈, 로봇, 기계, 화학, 조선, 자동차, 신재생에너지 등 10대 제조업 온라인 상설전시관을 가동하고 내년에는 식품, 서비스, 환경 등으로 업종을 확대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3일 KOTRA에서 열린 제3차 확대무역전략조정회의에 참석해 수출현장 기업들과 화상을 통해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전시-상담-결제-물류 등 전 과정을 온라인 지원하고 핵심 수출실적 정보를 공개해 성과 창출기업 우대여건을 조성한다.

전자, 바이오헬스, 미래차, ICT, 기계, 로봇, 조선해양 등 7대 산업 글로벌 O2O 전시회를 육성한다. 다음 달 한국전자전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바이오헬스(3월), 미래차·ICT(4월), 기계·로봇·조선해양(10월) 등 7대 산업 O2O 전시회를 순차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 10만 중소·내수기업의 디지털 수출 기업화 추진

정부는 또 수출기업을 2030년까지 20만개로 확대하기 위해 내년부터 연간 1만개 수출 희망기업을 발굴한다. 기업별 수출역량을 평가해 맞춤형 수출정보를 통합 제공하고 최적 수출지원 사업을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수출 초보기업과 스타트업 특화 지원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수출초보기업에는 B2B·B2C 거래 특성에 맞춰 디지털 마케팅을 집중 지원하고 내년에 ‘온라인 GP 전용관’을 구축해 소재·부품 납품, R&D, 인수합병(M&A) 등 국내 중소기업과 글로벌 기업가는 협력수요를 연간 500건 이상 발굴할 계획이다.

이달 중에는 무역보험공사와 중진공이 상호 추천한 기업에 기관별 100억원 규모 수출신용보증과 융자를 지원한다.

스타트업에는 국내외 플랫폼 활용 시장개척 지원을 강화한다. ‘오픈이노베이션 플랫폼’을 통해 과제 공모, 국내 유망기업 추천, 글로벌 기업 자체프로그램 연계 등 다각적인 매칭을 지원한다. 또 크라우드 펀딩 등 글로벌 플랫폼 연계를 확대해 자금과 판로를 지원할 계획이다.

■ 수출지원체계를 디지털 무역체제로 전면 개편

정부는 수출지원시스템을 ‘완전히, 총체적으로’ 디지털로 전환한다는 계획이다.

전자무역체계 개편과 통관·인증 전자화, 비대면 금융·법률 서비스 신설 등을 통해 내년까지 수출 전 과정을 디지털화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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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R&D·인력 등 오프라인 지원기능 연계도 강화한다.

정부는 민관 합동 ‘디지털 수출지원 추진단’을 구성해 수출 디지털 전환 정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는 한편, 수출 현장 애로 해소를 위한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