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나 전기차 화재 원인은 배터리 손상?...현대차 말만 들은 국토부

LG화학 "배터리 셀 불량 원인 아니다” 반박

카테크입력 :2020/10/08 18:23    수정: 2020/10/08 22:56

현대자동차 코나 전기차 화재 원인을 두고 현대차와 LG화학 간 갈등이 심해질 전망이다. 배터리 제조사의 입장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국토교통부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토교통부는 8일 코나 전기차 리콜 소식을 알리는 보도자료에서 “차량 충전 완료 후 고전압 배터리의 배터리 셀 제조 불량으로 인한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제조 공정상 품질 불량으로 양극판과 음극판 사이에 있는 분리막 손상이 발견됐다는 것이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이날 지디넷코리아와의 통화에서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 소식이 전해져 보도자료가 나온 것”이라며 “현대차가 직접 배터리 분리막 손상 현상이 화재로 이어진 것으로 추정해 직접 자발적 리콜에 나서겠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직까지 국토교통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은 코나 전기차의 정확한 화재 원인을 분석하고 있다. 연구원은 정확한 화재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의 자발적 리콜과는 별개로 화재 재현시험 등을 하겠다는 입장이다.

4일 오전 대구 달성군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가 일어났다. 화재 차량은 현재 전소됐고, 국립과학수사원이 현재 수사중이다. (사진=달성소방서 제공)

LG화학은 즉각 반박 자료를 냈다.

LG화학 관계자는 “화재의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은 상태에서 국토교통부 자료가 발표된 것”이라며 “현대차와 공동으로 실시한 재연 실험에서도 화재로 이어지지 않아 분리막 손상으로 인한 배터리 셀 불량이 원인이라고 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LG화학은 또 “원인 규명을 위한 조사에 현대차와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나 전기차 배터리 셀은 LG화학 중국 난징공장에서 생산된다. 이 배터리 셀은 충주에 있는 HL그린파워(LG화학과 현대모비스가 세운 합작사)로 전해지며, 이 회사는 배터리 팩을 만들게 된다. 이 때문에 LG화학 뿐만 아니라 배터리팩 제조 과정의 문제점도 함께 살펴봐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관련기사

8일 국정감사장에 모습을 보인 서보신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사장 (사진=국회 의사중계 시스템 캡처)

현대차는 서보신 생산품질담당 사장을 앞세워 코나 전기차의 제조상 책임을 인정했다. 하지만 현대차가 화재 책임을 LG화학 배터리 셀에 돌린 만큼, 양사간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대차는 지난 2017년 9월 29일부터 올해 3월 13일까지 제작된 코나 전기차 2만5천564대를 대상으로 16일부터 자발적 리콜에 들어간다. 배터리관리시스템 등을 업데이트하고 화재 발생 가능성이 감지되면 긴급출동 서비스센터 등으로 연결 시키는 시스템 등을 리콜을 통해 구축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