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사 전용 앱에서 전자증명서 발급 신청 및 제출이 가능해져 스마트폰을 이용한 민원서비스가 한결 편해진다.
행정안전부는 24일 SK텔레콤, KT와 전자증명서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행안부와 통신사들은 국민이 전자증명서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휴대폰가입‧통신요금 할인 등 서비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발급, 제출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행안부는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주민등록등초본‧병적증명서 등 13종에 더해 연말까지 전자증명서를 100종으로 확대하고, 이를 오픈API 방식으로 개발한다.
양 통신사는 연내 각종 전자증명서를 통신사의 전용 앱에서도 발급‧제출할 수 있도록 전용 앱에 전자문서지갑 기능을 개발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이니셜’ 앱, KT는 ‘페이퍼리스’ 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전자문서지갑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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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는 전자증명서를 이용하려면 정부24 앱을 내려받아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해야 한다. 앞으로는 기본적으로 탑재된 통신사의 전용 앱에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해 이용하면 된다.
휴대폰 가입 및 통신요금 할인‧제휴카드 발급 등 부가서비스 신청에 필요한 서류를 발급 받기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불편이 줄어들고, 소요 시간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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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는 모바일에 친숙한 젊은 층이 많이 이용하는 분야에 전자증명서 도입을 확대하는 중이다. 통신 서비스에 이어 취업 신청 시 필요한 졸업증명서, 자격증 등 구비 서류를 전자증명서로 대체하는 방안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창섭 행안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4천800만명이 가입한 양 통신사와의 협력을 통해 국민이 전자증명서를 더욱 손쉽게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연내 전자증명서를 100종으로 확대해 국민이 생활 속에서 정부혁신을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