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테크 기업 매스프레소(대표 이종흔, 이용재)는 자사가 운영하는 인공지능 수학 풀이 검색 서비스 ‘콴다’가 누적 앱 다운로드 수 1천400만 건을 기록했다고 18일 밝혔다.
2015년 6월 매스프레소가 출시한 콴다는 학생들이 모르는 문제를 사진을 찍어서 검색하면 5초 안에 해당 문제의 풀이를 무료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매스프레소가 자체 개발한 AI 기반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이 한국어와 수식을 동시에 인식해 학생에게 최적화된 검색 및 풀이 결과를 빠르고 정확하게 제공할 수 있다. 또 9억5천건 이상의 누적 해설 데이터를 기반으로 각 학생에게 가장 효과적이고 개인화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한다.
2019년 누적 다운로드 수 430만 돌파에 이어, 올해 9월에는 790만을 넘기며 9개월 사이에 2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보였고, 이미 국내에서는 초.중.고 학생 3명 중 2명이 사용하는 교육 앱으로 자리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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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스프레소 측은 코로나19로 비대면 질문해결과 온라인 수업이 인기를 끌면서, 콴다와 같이 학생 개인 수준에 맞춘 교육 콘텐츠의 수요가 높아진 것으로 분석했다. 콴다는 국내의 성장에 힘입어 2018년 11월, 일본을 시작으로 베트남, 인도네시아, 태국, 인도 등 순차적으로 진출해 현재까지 5개국에서 교육 차트 1위를 달성했다. 베트남에서는 출시 2주 만에 ios 앱스토어 교육차트 1위를 달성하며 전체 앱 순위 3위에 등극해 인스타그램, 틱톡보다 높은 순위에 올랐다. 또, 올해 8월에 진출한 태국에서는 출시 1주 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교육 차트 1위를 차지했다.
이종흔 매스프레소의 대표는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 교육이 활성화되면서 맞춤형 교육 플랫폼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다”며 “매스프레소가 가진 기술력으로 교육 불평등과 학습격차를 줄이는 데 더욱 집중할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