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 구현모)가 매장 관리형 에너지 최적화 상품인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KT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는 매장의 전력 소비방식을 효율화하고, 매장 내부 환경을 측정해 점주에게 알리는 역할을 한다. 원격에서 모바일 기기로 매장 설비도 제어할 수 있다.
KT는 AI기반 빅데이터 분석엔진인 ‘이브레인(e-brain)’을 활용해 매장의 에너지 소비 데이터를 학습·분석, 에너지 소비 효율화를 추진한다. 데이터가 누적될수록 패턴이 정교화돼 최적화된 에너지 관리가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페이즈커뮤’의 무인점포들에 공급된다. IoT 자판기를 개발한 벤처기업인 페이즈커뮤는 무인매장에서 반찬 자동판매기를 운영 중이다. 이 회사는 냉장 자판기 내부 온도를 세심하게 관리하고자 ‘KT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 상품을 도입하기로 했다.
서비스를 도입하면 자판기 내부의 온도 센서에서 전송된 정보가 KT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고, 내·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온도 변화 이력이 제공된다. 이를 통해 제품이 변질되는 환경 정보를 학습해, 최적의 운전상태를 찾아 점주에게 제안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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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는 월 3만7천800원(3년 약정)에 이용할 수 있다. 매장 컨설팅과 서비스 이용료, 각종 네트워크 장비와 센서 등 단말 대금, 설치비가 모두 포함된 가격이다.
문성욱 KT 기업신사업본부 본부장은 ”KT 기가에너지 매니저 프랜차이즈 플러스를 사용하면 에너지 최적화와 무인매장 관리 효율화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다”며 “KT만의 AI와 빅데이터, 클라우드 역량을 동원해 코로나19 시대 비대면 소비 트렌드에 맞춘 혁신 서비스를 지속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