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딜락, AR 기술 입힌 전기차 '리릭' 공개...양산형 판매 시기 미정

최대 483km 주행 가능...플랫폼 새로 설계

카테크입력 :2020/08/07 09:05

미국 캐딜락이 향후 한번 충전으로 최대 300마일(약 483km) 주행 가능한 전기차 ‘리릭(LYRIQ)’을 6일(현지시간) 공개했다.

순수 전기차인 리릭인 현재 ‘쇼카’로 향후 양산 시 일부 사양과 디자인이 변경될 수 있다. 캐딜락은 앞으로 리릭을 통해 향후 10년간 혁신적인 전기차 포트폴리오를 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리릭은 150kW 이상의 DC 급속 충전이 가능한 전기차다. 또 후륜구동과 4륜구동 등으로 다양하게 선택이 가능하다.

리릭은 증강현실(AR) 기반의 계기반 디스플레이와 33인치 크기의 고급 LED 스크린을 달아 미래지향적인 실내 모습을 갖췄다. 또 헤드업 디스플레이도 AR 기술을 입혔다.

캐딜락 순수 전기차 리릭 쇼카 (사진=캐딜락)

리릭은 캐딜락의 새로운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이 들어갔다.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은 기존의 전통적인 차량 기반에 전기 플랫폼과 달리 전기차에 최적화된 공간 구성을 통해 디자인적으로 차체 크기 대비 넓은 실내 공간을 실현할 수 있다.

리릭의 얼티움 배터리 시스템은 구조적 요소를 넘어 안전 뿐만 아니라 승차감과 핸들링 향상을 돕는다. 배터리팩의 무게중심을 낮게 배치하고 무게를 50:50에 가깝게 분산한 것이 특징이다.

캐딜락 순수 전기차 리릭 쇼카 (사진=캐딜락)
캐딜락 순수 전기차 리릭 쇼카 실내 (사진=캐딜락)

리릭은 GM의 새로운 얼티엄 배터리 시스템으로 구동된다.

얼티움의 첨단 NCMA(니켈-코발트-망간-알루미늄, Nickel-Cobalt-Manganese-Aluminum)은 알루미늄을 음극재로 사용하여 코발트와 같은 고가의 희토류 사용을 줄인다. 실제로 GM의 엔지니어는 코발트 함량을 기존의 GM 배터리에 비해 70% 감소시켰다.

관련기사

향상된 배터리는 스마트 모듈 구조로 복잡성을 줄이고 냉각 기능을 단순화할 수 있는 평평한 대형 파우치 셀에 탑재됐다. 또한, 배터리 전자 장치는 모듈에 직접 통합돼 현재 GM 순수 전기차와 비교 시, 배터리 팩 배선을 90퍼센트 가까이 제거할 수 있게 됐다.

캐딜락은 아직 리릭 생산과 판매 일정을 구체적으로 공유하지 않았다. 판매 가격 등도 양산형이 공개되면 발표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