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리콜정보,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에서 통합 제공

유통입력 :2020/07/23 13:19

공정거래위원회와 식품의약품안전처,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한국소비자원은 그동안 기관별 정보제공시스템에서 별도로 제공해온 해외리콜정보를 24일부터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에서 통합해서 제공한다.

정부세종청사 공정거래위원회 전경

그동안 해외리콜정보 가운데 식품은 식약처의 ‘식품안전나라’에서, 전기·생활 용품과 어린이제품은 국표원의 ‘제품안전정보센터’, 가구·장신구 등 기타 제품은 공정위의 ‘행복드림’ 및 소비자원의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에서 소비자에게 각각 제공해왔다.

공정위·식약처·국표원은 올해 4월부터 7월까지 부처 협의와 기관별 정보제공시스템 연계작업을 거쳐 24일부터 수집하는 모든 해외리콜정보를 실시간으로 ‘행복드림’에 연계해 통합 제공한다.

공정위는 그동안 환경부·국토부·식약처·국표원·원자력안전위원회 등 관련 기관의 국내리콜정보를 ‘행복드림’에 연계해 통합 제공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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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관계자는 “국내리콜정보에 이어 해외리콜정보까지 통합해서 제공함에 따라 행복드림이 리콜·안전 분야 종합포털로 자리매김하게 됐다”며 “앞으로 소비자는 국내외 리콜정보를 한 곳에서 손쉽게 확인할 수 있어 리콜 관련 소비자피해 예방이 쉬워질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늘어나면서 해외직구 이용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해외직구 리콜 통합 정보가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