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온실가스·미세먼지 감축과 글로벌 미래차 시장 선점을 위해 전기·수소전기차 보급에 박차를 가한다. 노후 경유차·선박은 친환경 전환에 속도를 높인다.
정부는 14일 오후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발표하고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등 10대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과제의 핵심은 전기·수소전기차 등 미래차 보급을 확대하고 부품·연료전지시스템 연구·개발(R&D)을 강화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그린 모빌리티 분야에 총 8조6천억원을 투입, 관련 일자리 5만2천개 창출을 추진한다. 더 나아가, 2025년엔 투자액을 20조3천억원 규모로 확대해 일자리 15만1천개를 만들겠다는 목표다.
우선 정부는 지난해 9만1천대 수준이었던 전기차 보급 대수를 2022년 43만대, 2025년 113만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같은 기간 수소전기차도 5천대에서 6만7천대, 20만대로 늘린다.
노후차량의 친환경 전환에도 박차를 가한다. 노후 경유차의 액화석유가스(LPG) 차량·전기차 전환과 조기폐차 사업도 지원한다. 관공선과 민간선박을 액화천연가스(LNG)·하이브리드 선박으로 전환하고, 관공선 80척엔 매연저감장치(DPF)를 부착한다.
관련기사
- 정의선 "2025년까지 전기차 100만대 판매…점유율 10% 목표"2020.07.14
- 그린뉴딜에 5년간 73.4兆 투입…일자리 66만개 창출2020.07.14
- 환경부 3차추경 4781억원 확정…대부분 '그린뉴딜'에 투입2020.07.04
- 서울시, 수소충전소 5곳 이상 더 짓는다...일원동·남태령 포함2020.07.07
동시에 미래형 전기차 부품과 수소전기차용 연료전지시스템, 친환경 선박 혼합연료 등 미래차 핵심 R&D 지원도 확대·추진한다.
정부 관계자는 "석유 중심의 수송 체계로 온실가스·미세먼지가 다량 배출되고 있다"며 "이에 전기·수소 중심의 그린 모빌리티를 확대해 오염물질을 감축하고 미래 시장을 선도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