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해진 데이터 통합, 빠르고 편리한 관리의 길 있다"

한국인포매티카 김덕하 솔루션 컨설턴트팀 부장

컴퓨팅입력 :2020/07/07 14:51    수정: 2020/07/07 15:49

비즈니스 영역에서 데이터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지고 있다. 기업 내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웨어하우스(DW)는 미션크리티컬 시스템 지위를 획득했다. 한편으로 많은 기업이 비즈니스 민첩성 향상을 위해 데이터와 워크로드를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움직임을 보인다.

클라우드는 비즈니스 민첩성, 유연성, 확장성 및 비용 절감 측면에서의 다양한 장점을 갖는다.  하지만 기존의 온프레미스 환경에서 클라우드 환경으로 데이터 통합, 혹은 클라우드 환경에서 클라우드 환경으로의 데이터 통합과 관리 문제는 새로운 과제를 기업에게 던진다. 클라우드 프로젝트에서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이 한차원 더 커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포매티카 김덕하 부장

■ 데이터의 손쉬운 통합

최고의 통찰력을 데이터에서 얻어내려면 양질의 데이터를 형식과 유형에 구애받지 않는 통합이 필수적이다. 분석 대상에 포함되는 데이터 생성 소스와 그를 담는 저장소가 매우 다양해져 표준화된 데이터 통합이 중요하다.

김덕하 한국인포매티카 솔루션컨설턴트팀 부장은 “고품질의 최신 데이터를 통합하려면 데이터 타입과 포맷에 상관없이 손쉽게 데이터를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인포매티카 클라우드 데이터 통합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형태의 변환함수, 매핑, 워크플로우 및 마법사 기반의 데이터 통합 기능을 제공해 다양한 사용자들이 손쉽게 데이터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인포매티카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는 마이크로 서비스 기반에서 안전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며, 다양한 데이터 통합 요건과 서비스의 빠른 탐색을 가능하게 한다”며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데이터의  접근이 가능해 이를 통해 고객의 비즈니스 의사 결정에 도움을 제공하며, 자사의 경쟁력을 파악하고 고객에게 우수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을 주며 또한 업무 능력 향상에도 도움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인포매티카 클라우드 서비스 아키텍처, 데이터 통합 엔진인 Secure Agent를 통해On-Premise와 Cloud간 안전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한다.

데이터 통합의 또다른 난제는 멀티 클라우드 환경이다. 기업은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을 사용하면서 데이터를 분산해서 관리하게 되는데, 유연한 데이터 통합과 관리 체계를 갖추지 않으면 일관된 통찰력을 획득하기 어렵다. 클라우드가 디지털 전환과 데이터 주도형 의사결정을 뒷받침하는 토대지만, 역으로 장벽으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에 필요한게 다양한 클라우드의 데이터를 모을 수 있는 커넥터다. 인포매티카는 다양한 커넥터를 제공해 일관된 데이터 서비스를 가능하게 한다.

김덕하 부장은 “ICS(Informatica Cloud Service)는 주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한 커넥터를 제공해 다양한 데이터 통합 요건과 서비스의 빠른 탐색을 실현한다”며 “자사의 데이터웨어하우스로 아마존 레드시프트,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SQL 데이터웨어하우스 혹은 스노우플레이크 환경을 사용하고 있다면, 인포매티카 데이터통합 솔루션은 다양한 소스의 데이터 통합 성능, 개발 생산성 및 다양한 커넥터 제공 측면에서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인포매티카의 멀티·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데이터 통합환경 지원

■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SaaS)의 데이터 동기화 및 복제

클라우드는 크게 서비스 범주에 따라 IaaS, PaaS, SaaS 등 3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IaaS나 PaaS는 조합의 경우의수가 적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가 상대적으로 용이하다. 반면, SaaS는 제공 서비스 업체가 다양해 더 세심한 데이터 관리를 요구한다.

김 부장은 “인포매티카 데이터 통합 솔루션은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 간에 손쉽게 데이터를 동기화하거나 복제할 수 있다”며 “애플리케이션에서 제공하는 특정 업무의 데이터를 일괄적으로 추출하거나 실시간으로 새로 유입되거나 변경된 데이터를 타겟 DB로 신속하게 동기화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관리해야 되는 데이터가 점점 복잡해지고 데이터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업무는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인포매티카 데이터 통합 솔루션은 한조직에서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 통합 자산을 프로젝트, 폴더로 관리함으로써 업무 복잡도와 보안 측면에서 손쉬운 관리를 가능하게 한다”고 덧붙였다.

인포매티카 애플리케이션 통합 서비스는 API로 이뤄진다. 실시간으로 AP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통합하며, API를 이용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에 데이터를 액세스할 수 있게 한다.

OData, REST API(XML, Json 지원), SOAP 기반의 데이터 통합 서비스와 데이터 제공 API를 생성할 수 있다. 파트너, 고객, 내부 사용자들에게 API를 제공함으로써 자사 내부의 데이터를 손쉽고 안정적으로 외부의 사용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

관련기사

많은 기업이 클라우드 전환을 채택하면서 복잡해진 데이터 통합에 곤란을 겪는 가운데, 인포매티카는 최적의 파트너란 점을 강조한다.

김 부장은 “클라우드 도입과정에서 데이터 이관을 앞두고 있거나 혹은 이미 클라우드 상에서 데이터를 관리하고 있는 기업들은 인포매티카 서비스를 활용해 더 저렴한 비용으로 더 빠르고 편리하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통찰력을 얻으실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