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ENM은 올해 1분기 매출액이 8천108억원, 영업이익은 397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6%, 56.9% 줄어든 수치다.
CJ ENM은 1분기 코로나19 및 전통적인 광고시장 비수기라는 시장 환경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및 커머스 사업에 걸쳐 디지털 환경 변화에 따른 사업 역량을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영화 부가판권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11%, 티빙 유료가입자수는 79%, 음반음원 매출 47% 등 디지털 및 언택트 관련 매출이 상승했다. 다만 코로나19 영향으로 TV광고 매출, 영화 극장 매출 등은 감소했다.
먼저 미디어 부문은 '사랑의 불시착', '슬기로운 의사생활', '방법' 등 주요 콘텐츠의 시청률 및 화제성에 힘입어, 매출액 3천408억원, 영업이익 39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에는 '삼시세끼 어촌편 5', '오 마이 베이비' 등 프리미엄 IP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TV디지털 통합 광고 상품 등 광고 재원 다각화를 통해 사업 기반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커머스 부문은 매출 3천759억원으로 전년비 16% 성장을 기록했다. '셀렙샵', '베라왕', '오덴세' 등 단독브랜드 취급고가 전년 동기 대비 55.8% 증가하면서 외형 성장을 견인했다.
영화 부문은 1분기에 542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지만 2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극장 매출이 감소했으나, '기생충', '백두산' 등 주요 콘텐츠의 부가판권 판매 호조 및 '기생충'의 해외 수출이 매출에 기여했다. 2분기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해외 거점 시장에서 '극한직업', '엑시트' 등 흥행 IP를 기반으로 한 자체 기획개발 프로젝트를 확대하면서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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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 부문 1분기 매출액은 398억원, 영업손실은 0.2억원이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주요 콘서트들이 지연 및 취소되면서 영업손실이 발생했다.
CJ ENM 관계자는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도 디지털 매출과 커머스 부문의 성과가 두드러졌다”며, "2분기에 선보이는 독보적인 IP와 브랜드를 기반으로, 디지털과 글로벌 사업 확장을 통한 수익성 강화 및 경쟁력 유지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