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자동차시장이 최근 회복세를 나타남에 따라 현대기아차의 중국 내 판매도 활기를 얻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5일 “전년 동월 대비 판매 감소세를 보면 2월 82% 감소에서 3월에는 28%로 줄어들었다”고 설명했다.
베이징현대는 지난달 3만4천890대를 판매(이하 소매기준)해 전년 동월 대비 22% 감소했으며, 동풍열달기아는 1만3천537대를 판매해 전년 동월 대비 38% 감소했다.
2월에는 베이징현대가 전년 동월 대비 79% 감소, 동풍열달기아는 87% 감소했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달 중국시장 판매를 빠르게 회복할 수 있었던 데에는 생산 정상화와 함께 코로나19로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시키기 위해 추진한 다양한 대 고객 프로그램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베이징현대와 동풍열달기아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전시장을 방문할 수 있도록 전시장 방역을 강화하고, 전시장에 방문한 고객 차량에 대해 무료 실내 항균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비대면 채널인 콜센터와 공식 홈페이지를 활용해 신차 사전예약을 접수하고 온라인 쿠폰을 발행하는 등 코로나19로 달라진 고객들의 소비 형태에 적극 대응했다.
우리나라처럼 중국 내 신차 발표행사도 비대면 온라인 채널로 진행됐다.
베이징현대는 지난달 10일 중형세단 ‘라페스타 전기차’ 신차발표회를 무관중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진행했다.
현대기아차는 판매 활기를 위해 5일 중국 소비자들의 트렌드를 적극 반영해 차량 구매 후 발생할 수 있는 고객의 다양한 상황까지 배려하는 고객 안심 구매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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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구매 후 실직, 전염병, 사고 등 고객이 처한 상황이 변하면 차량을 교환 또는 반납할 수 있는 신개념 구매 안심 프로그램의 핵심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4월부터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대고객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중국시장에 본격적으로 선보이는 만큼 앞으로 중국시장 판매 회복에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지속적인 중국시장 분석을 기반으로 혁신적인 신차 출시와 마케팅활동을 지속 추진해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