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이동통신 3사가 선보인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채팅+’ 가입자가 2천만 명을 돌파했다.
지난해 8월 이통 3사 간 연동 서비스를 시작으로 6개월 만에 2천만 이용자를 확보했다. 월간 순 이용자 수(MAU)는 전체 가입자의 약 85% 수준이다.
채팅플러스는 기존 문자메시지 서비스에서 RCS 서비스로 스마트폰에 앱 형태로 기본 탑재돼 있다.
이를 통해 ▲최대 100명 그룹대화 ▲최대 100MB 대용량 파일전송 ▲선물하기 ▲송금하기 ▲읽음확인 등의 기능을 별도 소프트웨어 추가 설치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특히 5MB 이하 파일과 메시지 전송은 별도의 데이터 차감 없이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채팅플러스는 통신 서비스 기반으로 운영되어 기존 메신저 서비스 대비 안정적인 품질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채팅플러스 이용현황을 살펴보면 이용 건수의 약 98%가 5MB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 채팅플러스를 사용하는 대부분의 이용자가 데이터 부담 없이 쓰고 있다.
한편 3월 현재 채팅플러스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은 36종에 이른다. 최근 출시된 갤럭시S20 시리즈를 포함해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신규 스마트폰에 지속 탑재될 예정이다.
앞으로도 이통 3사는 채팅플러스 내에 다양한 신규 기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의 B2C 영역뿐 아니라 B2B 영역에서도 기업 고객 대상 메시징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이상구 SK텔레콤 메시징사업본부장은 “연내 채팅플러스의 기업형 서비스인 ‘Biz RCS’와 ‘챗봇’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통해 고객 편의를 지속 향상 시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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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환 KT 5G기가사업본부장은 “KT는 송금하기, 선물하기, 챗봇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써왔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을 통해 채팅플러스가 고객들에게 유용한 서비스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최창국 LG유플러스 컨슈머사업그룹 상무는 “기존 문자메시지에서 제공되지 않은 기능뿐 아니라 데이터 비용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게 돼 고객 이용 편의가 향상됐다”며 “향후에도 통신3사와 협력해 기본 기능 외 다양한 서비스 기능을 탑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