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게 확산되고 있는 코로나19가 상반기 스마트폰 최대 기대작인 삼성전자 갤럭시S20 개통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27일부터 이 제품 개통이 시작됐지만 오프라인 매장은 예년과 달리 한산한 상태이며 이통 3사는 온라인 등을 통해 비대면 개통에 주력하고 있다.
이동통신 3사는 27일부터터 갤럭시S20 시리즈 개통을 시작했다. 예약자를 대상으로 한 사전 개통이지만, 삼성전자가 예약 기간을 다음 달 3일까지로 연장하면서 사실상 이날부터 누구나 제품을 구매·개통할 수 있게 됐다.
올 상반기 유일한 플래그십 제품이 시장에 출시됐지만, 분위기는 어느 때보다 잠잠하다. 매년 신규 단말기 출시에 맞춰 이통 3사가 진행하던 오프라인 개통행사도 사라졌다. 3사 중 유일하게 KT만 온라인으로 개통행사를 이어갔을 뿐,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행사를 전면 취소했다.
달라진 분위기는 일선 매장에서 쉽게 체감할 수 있다. 일선 통신매장 관계자는 “지난해 출시된 갤럭시S10이나 갤럭시노트10 출시 당시에 비해, 매장을 찾는 방문객의 숫자가 눈에 띄게 줄었다”며 “대부분 물량은 개통 작업 후 택배로 발송하는 방식으로 처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점은 악재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20’ 시리즈에 대한 관심이 적지 않다는 점이다. 업계에 따르면 20일부터 26일까지 진행된 사전예약 기간 접수된 예약물량은 약 36만대 수준으로 알려졌다. 이는 전작인 갤럭시S10 5G와 유사한 성적이다.
이에 이통 3사는 사전 예약 물량을 실제 개통으로 전환하기 위해 비대면 개통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온라인을 통해 제품을 구매한 예약자를 대상으로 원하는 시간과 장소를 신청받고, 전문 상담사가 제품을 개통해주는 방식이다.
실제로 ▲SK텔레콤은 ‘오늘도착’ ▲KT는 ‘여기오지’ ▲LG유플러스는 ‘프리미엄 오늘 배송’이라는 이름으로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3사는 이 서비스를 전면에 내세워 온라인 예약 가입자를 모집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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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결과도 나타나고 있다. SK텔레콤은 갤럭시S20 온라인 예약자 가운데 ‘오늘도착’을 선택한 비중이 30%에 달해 전작인 갤럭시S10 예약 당시에 비해 1.5배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통신 업계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갤럭시S20을 예약하는 비중은 줄었지만, 줄어든 만큼 온라인을 통해 신청한 예약자가 늘었다”며 “소비자들의 불안감을 덜 수 있는 비대면 방식을 활성화해 예약자를 실개통자로 전환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