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 직격탄 자동차분야, 민관 총력 대응으로 극복한다

중국 현지공장 재가동 협의 가속·통관 간소화·특별연장근로 허가

카테크입력 :2020/02/07 13:54    수정: 2020/02/07 14:19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완성차 및 부품업체를 지원하기 위해 7일 ‘신종 코로나(CV) 대응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신종 CV 관련 자동차 부품수급 안정화 대책’을 내놓았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외교부는 중국 현지 부품공장 재가동을 위해 중국 정부와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주중대사관과 완성차업체, KOTRA 등 모든 채널을 총동원해 중국 지방정부와 협의를 진행하고 산둥성 옌타이·칭다오·위청·허저·취푸 등 주요 지역별 영사관을 통해 공장 재가동 협의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맨왼쪽)과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이 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 경제장관회의 겸 제3차 경제활력대책 회의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사진=뉴시스)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신종 CV로 인한 산업·경제 분야 부정적 영향이 최소화되도록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며 “이번 대책을 통해 단기적으로 자동차 부품수급 불확실성을 조기 해소하고 자동차 생산을 정상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에서 부품생산을 재개하면 부품수급에 소요되는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신속한 물류·통관을 지원한다. 산업부와 외교부는 중국 내륙 운송을 지원하기 위해 현지 공장-공관 및 KOTRA 간 ‘물류애로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중국 생산 부품을 한국에 수입할 때 24시간 통관을 지원하고 수입 심사 시 서류제출과 검사선별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부품기업이 국내 대체생산을 하기 위해 공장을 신설하거나 증설하고 신규장비를 도입할 때는 시설투자 소요자금을 신속하게 지원한다. 생산 감소와 매출액 급감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는 기업은 경영안정자금을 우선 지원한다.

중국 부품을 대체하기 위한 국내 생산 급증으로 주 52시간 이상 연장근로가 불가피할 경우에는 특별연장근로를 신속하게 인가한다. 기업이 특별연장근로를 신청하면 3일 이내 처리가 원칙이지만 사태가 급박한 경우에는 사후 승인도 가능하게 한다는 방침이다.

중국 생산부품의 국내 대체생산을 위해 재개발이 필요한 경우 1년 내외 단계 연구개발(R&D)을 지원한다.

인력이 필요한 부품기업에는 ‘자동차 퇴직인력 재취업 프로그램’을 통해 추가 고용을 지원한다.

산업부는 자동차 퇴직인력 재취업 훈련에 1인당 200만원을 지원하고 채용하면 인건비를 1인당 연간 2천250만원 보조한다.

부품 개발수요에 따라 연구기관이나 지역 테크노파크(TP) 등의 연구 인력도 파견한다.

베트남·캄보디아·필리핀 등 중국 외 제3국 부품공장에서 대체 생산된 부품 역시 신속한 통관을 지원한다.

4일 현재 현대기아차 양재동 본사에 전시된 GV80에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비상 대응 조치를 위한 실내 탑승 제한 안내문이 부착됐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완성차업계에서는 현대자동차가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에 납품하는 350여 중소 부품 협력업체에 자금 1조원을 긴급 지원하기로 했다. 경영자금 3천80억원을 무이자로 지원하고 납품대금 5천870억원 및 부품양산 투자비 1천50억원을 조기 지급한다.

현대차는 국내 부품공급이 중단된 와이어링 하네스 중국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작업장 소독, 열화상 카메라 설치, 체온기 및 세정제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와이어링 하네스 중국 부품업체 공장 재가동을 위해 정부와 중국 지방정부 간 협의도 지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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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 장관은 “완성차 업계와 부품업계, 정부가 ‘3인 1각의 상생협력’으로 중국인들의 안전을 도모하면서도 중국 내 우리 공장의 적기 가동을 미리 준비해 자동차 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산업부는 13개 지자체와 연구원·TP 등 23개 전문 지원기관과 함께 현장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