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 황창규)가 올 한해 기가지니에서 가장 많이 발화된 단어를 집계한 결과, 주문형비디오(VOD) 부문에서 ‘뽀로로’가 1위를 차지했다고 30일 밝혔다.
KT는 지난 1월부터 12월 27일까지 KT의 AI 스피커 기가지니 210만 가입자의 발화를 VOD, 노래방, 맛집, 쇼핑 등 8개 분야로 나눠 ‘기가지니 말해랭킹’을 선정했다.
VOD 실행 부문에서는 뽀로로를 비롯한 키즈 콘텐츠와 예능 프로그램이 상위권에 대거 포진됐다. 구체적으로 ▲2위 ‘나는 자연인이다’ ▲3위 ‘맛있는 녀석들’ ▲4위에 ‘나 혼자 산다’ 등 예능이 차지했고. ▲6위 ‘신비아파트’ ▲8위 ‘헬로카봇’ ▲9위 ‘핑크퐁’ 등 키즈 콘텐츠로 10위권 내 이름을 올렸다. KT는 육아가정에서 키즈 콘텐츠를 검색해 시청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자체 분석했다.
![](https://image.zdnet.co.kr/2019/12/30/sun1108_3dWtJoIKy3AT.jpg)
기가지니에서 검색된 인기 뮤지션은 1위부터 핑크퐁, 뽀로로, 방탄소년단, 트와이스 순으로 나타났다. 이어 홍진영, 나훈아와 같은 트로트가수와 콩순이, 헬로카봇 등이 10위권에 올랐다. KT는 기가지니가 모바일과 달리 10~20대뿐 아니라 아동층부터 중장년층 등 모든 연령에서 두루 사용된다고 분석했다.
TV 제어나 음원 서비스 등 요청이 아닌 감성적인 대화도 눈에 띈다. 올 한해 이용자들이 기가지니에게 가장 많이 이야기한 채팅 키워드는 ‘사랑해’였고, 이어서 안녕, 뭐해 등이 뒤를 이었다.
관련기사
- “기가지니 호텔 확산”…KT, 산하정보기술과 업무협약2019.12.30
- 웅진코웨이 공기청정기, KT 기가지니 연동2019.12.30
- “AI로 댁내 관리”…KT, 기가지니 우리아파트 출시2019.12.30
- KT, 기가지니 매일미사 서비스 출시2019.12.30
이밖에도 ▲맛집 검색 1위 ‘돼지갈비’, 2위 ‘치킨’, 3위 ‘곱창’ ▲즐겨 찾는 레시피 1위 ’김치찌개‘, 2위에는 ’백선생 레시피‘, 3위는 ’만두‘ ▲장보기로 요청한 쇼핑 품목 1위 ’우유‘, 2위 ’라면‘, 3위 ’생수‘ 등으로 나타났다.
김채희 KT AI사업단장은 “2019년 한 해 기가지니를 통해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를 보며 AI가 생활 속에 깊숙이 녹아들었다고 느꼈다”며 “이용자들의 사랑을 토대로 앞으로 더욱 발전된 모습의 기가지니가 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