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넷기어 GS324P 기가비트 PoE+ 스위치

원격 관리 기능 뺀 실속형.. 최대 16포트 전원 출력 가능

홈&모바일입력 :2019/12/20 17:12

넷기어 GS324P 기가비트 이더넷 언매니지드 PoE+ 스위치.
넷기어 GS324P 기가비트 이더넷 언매니지드 PoE+ 스위치.

넷기어 GS324P 기가비트 이더넷 언매니지드 PoE+ 스위치(이하 GS324P)는 PoE(파워오버이더넷) 기능을 이용해 IP카메라와 액세스 포인트 등에 이더넷 케이블 하나로 전력을 공급하는 기가비트 스위치다. 24개 포트를 내장했고 이중 16개 포트에서 전력 공급을 지원한다.

한 포트에서 출력 가능한 전력은 30W이며 합계 190W 전력 공급이 가능하다. 자동 MDI/MDIX 기능을 이용해 크로스오버 케이블 없이 각종 장치 연결이 가능하다. 별도 내장 웹 인터페이스를 내장하지 않은 언매니지드 타입으로 모니터링에는 LED 표시등을 활용한다.

전용 스마트폰 앱인 넷기어 인사이트를 설치하고 제품을 등록하면 장비 상태를 확인 가능하다. 가격은 미정.

■ 책상이나 랙마운트 등 설치 가능

GS324P는 하위 제품인 GS305PP처럼 네트워크 계층도에서 가장 마지막에 위치하며 유무선공유기나 허브, FTTH 모뎀 등과 멀리 떨어진 위치에 각종 장비를 설치하거나 모자란 이더넷 허브를 확장하는 용도로 쓰인다.

랙에 설치 가능한 고정 장치를 기본 제공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기가비트 이더넷 단자는 총 24개지만 게이트웨이나 라우터 접속을 위한 SFP 단자는 없다. 유무선공유기나 스위치 등 업링크, 또 허브나 스위치 추가 설치를 위해 연결하는 다운링크 등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22개 정도를 활용 가능하다.

서버실이나 캐비닛 등 랙마운트의 1U에 쉽게 설치 가능한 브래킷과 나사도 기본 제공한다. 전원은 AC 220V 케이블로 공급받아 내부에서 변환해 이용한다. PoE 등을 이용해 작동할 때 최대 전력 소모는 210W, 대기 상태에서는 10W를 쓴다.

■ 기기 상태는 LED로 확인

GS324P는 설치 과정에 특별한 매뉴얼이나 소프트웨어가 필요 없다. 크로스 케이블이나 다이렉트 케이블 모두 자동으로 연결하는 오토 MDI/MDIX 기능을 탑재해 별도로 크로스 케이블을 마련할 필요가 없다.

기기 상태는 LED 색상이나 깜빡임으로 확인해야 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단 넷기어 스마트 매니지드 허브 제품군과 달리 웹 기반 인터페이스나 인사이트 앱을 이용한 관리 기능은 갖추지 않았다. 인사이트 앱에 제품을 등록하면 작동 상태만 확인할 수 있다.

내부에 가상으로 네트워크를 만들어 기기를 분리 가능한 VLAN, 특정 단자에서 오가는 데이터를 전부 복제해 모니터링하는 포트 미러링 등 기능도 없다. 각 단자별 작동 속도와 냉각팬 작동 상태는 본체 LED로 확인해야 한다.

■ PoE+로 전원 공급까지 해결

GS324P는 최대 30W까지 전력 공급이 가능한 PoE+ 기능을 갖추고 있다. IP카메라나 액세스 포인트, IP전화 등 지원 기기에 전원 어댑터 없이 이더넷 케이블만 연결해 데이터 전송과 전력 공급을 동시에 처리한다.

관련기사

PoE+ 출력 가능 포트는 1-16번이다. 한 포트당 최대 30W 출력이 가능하다. (사진=지디넷코리아)

PoE+가 적용되는 포트는 1-16번으로 전체 포트의 60% 가량이다. 최대 공급 가능한 전력은 190W 수준이며 줌과 틸트 기능을 내장한 고급형 IP 카메라(12W)는 약 15대를 동시 연결할 수 있다.

나머지 단자 8개는 전력 공급이 불가능하며 스위치나 허브, 기타 유무선공유기 연결용이다. 20개 이상의 기기에 동시 전력 공급이 필요하다면 상위 제품인 GS324PP가 적합하다. GS324PP는 모든 포트에서 합계 380W 이상 출력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