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대표 황창규)가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총 23개 KT 협력사가 참가한 글로벌 전시회를 통해 13건의 해외 수출·MOU 등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에 따른 해외 매출은 520억원에 이른다.
KT는 특히 올해 해외 매출 성과가 크게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레퍼런스 효과로 해외 기업들의 관심이 늘면서 협력사 해외 매출은 지난해 70억원에서 올해 7배 이상 높아졌다.
구체적으로 KT는 지난 6월 아시아 최대 ICT 전시회 ‘커뮤닉아시아’를 시작으로. 9월 세계 3대 ICT·가전 전시회 ‘IFA’와 유럽 최대 광통신 전문 전시회 ‘ECOC’, 10월 중동·아프리카 최대 ICT 전시회 ‘GITEX’ 등 총 4개 전시회에 협력사 참가 기회를 제공했다. KT는 전시회장 내 ‘KT 파트너스관’을 마련하고, 협력사에 독립된 전시 영역과 바이어 수출 상담 공간도 제공했다.
올해 가장 큰 성과를 올린 협력사는 피피아이다. 무선 통신장비 전문 업체인 피피아이는 GITEX에서 중국 SDGI사와 400억 원대 5G 통신장비 납품 MOU를 체결했다. 수출 물량은 차이나텔레콤, 차이나모바일, 차이나유니콤 등 중국 주요 통신사의 5G 네트워크 구축에 활용될 예정이다.
ECOC에 참가한 5G 광케이블 기반 통합 시스템 업체인 에이제이월드는 스페인 소재 대형 통신장비 공급 업체와 20억 원대 계약을 체결하며 광케이블 접속과 가입자선 개통을 돕는 ‘5G 광 MUX단자함’을 수출한다.
IFA에서는 광분배기 등 광통신망 구축 기업인 고려오트론이 프랑스 1위 통신 사업자인 오렌지텔레콤과 11억원에 상당하는 수출 계약을 맺었고, 초소형 직류 무정전 전원 장치 개발 기업인 성창주식회사도 독일·스위스·포르투갈 업체와 11억원 수준의 수출 계약을 협의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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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협력사 성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해외판로 개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올해까지 160여개 협력사가 해외 전시회에 참여해 누적 수출액 700억 원 이상을 기록 중이다.
박종열 KT SCM전략실장은 “KT는 우수한 역량을 보유했지만 여러 사정으로 해외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는 협력사의 글로벌 진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며, “올해 500억 원이라는 의미 있는 해외 진출 성과를 올린 만큼 앞으로도 국내 우수 중소기업들이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