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계량기 64만대 리콜…회수비용만 119억원

내년까지 2250만 가구에 설치 목표…품질관리 시급

디지털경제입력 :2019/10/11 13:43

전력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스마트계량기(AMI) 수십만대가 제품 결함 등의 이유로 리콜(회수조치)된 것으로 확인됐다.

스마트계량기는 각 가정에서 전력사용량을 측정할 수 있는 설비로, 누진제의 대안으로 떠오른 계절·시간대별 전기료 부과 제도(계시별 요금제) 시행 시 반드시 필요한 제품이다. 정부는 당장 내년까지 전국 2천250만 가구에 AMI를 설치하겠다는 목표여서 품질 관리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국회 산자중기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이훈 의원이 한국전력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0년 부터 한전이 477억원을 들여 구매한 AMI 64만3천528대가 전력량계 부동현상, 펌웨어 오류 발생 등으로 리콜됐다.

AMI는 전력량계와 전력선(PLC) 통계, 양방형 통신망 등을 이용해 전력사용량·시간대별 요금정보 등 전기사용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기기다. 검침원이 직접 돌며 확인해야 하는 이전 방식과 달리, 전기가 얼마나 사용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파악 가능하다.

전력 계량기. (사진=한국전력)

이 의원실에 따르면 신규 계량기 리콜 조치로 설치비용만 477억2천860만원, 리콜로 인한 업체 부담비용은 119억34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리콜 사유로는 ▲펌웨어 입력장치 오류로 인한 펌웨어 변조 ▲전력량계 펌웨어 오류에 따른 비정상 계량 ▲정전경험 후 전력량계 부동현상 발생 ▲계절변경 시 전력사용 및 최대수요전력 미동작 ▲전력량계 펌웨어 버전오류 입력 ▲역방향 계량기 액정표시장치(LCD)창 소수점 사라짐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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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별로 보면 2016년 도입된 'Advanced E-Type'이 전체 53.1% 비율인 34만2천78대 리콜됐다. 이 제품은 리콜 비용만 102억275만원으로 전체의 85.71%나 차지했다.

이 의원은 "AMI는 2010년 도입이후 약 700만호에 설치됐고, 앞으로도 AMI계량기 보급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라며 "이렇게 리콜 대수가 많은 것은 AMI 생산업체가 증가함에 따라 수익을 보전하기 위해 품질이 떨어지는 계량기를 납품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