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8K TV로 유튜브 8K 영상 본다

8K 영상재생 기능 지원 장치 ‘업그레이더’, 연내 무상 제공

홈&모바일입력 :2019/09/25 11:00

LG전자가 자사 8K TV 전 모델에 유튜브 8K 영상재생 기능을 제공한다.

LG전자는 8K TV 구매 고객 대상으로 8K 영상재생 기능 지원을 위한 별도장치인 ‘업그레이더’를 연내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LG전자 관계자는 "8K 영상재생 관련 규격이 새롭게 만들어지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주요 8K 영상 재생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며 "8K 콘텐츠가 아직 부족하지만, 8K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유튜브'라는 점을 적극 반영했다"고 말했다.

서울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LG전자 TV소프트웨어플랫폼개발실장 이강원 상무가 LG 8K 올레드 TV(오른쪽)와 타사 제품으로 유튜브 사이트의 8K 영상 재생기능을 시연하고 있다. (사진=LG전자)

LG 8K TV에 업그레이더를 연결하면 HEVC(High Efficiency Video Codec, 8K)는 물론 유튜브의 8K 동영상 재생규격인 ‘AV1’ 또는 ‘VP9’로 제작한 영상도 유튜브 사이트에서 바로 즐길 수 있다.

LG 8K TV 사용자들은 TV에 탑재된 HDMI 2.1 포트에 8K 영상이 저장된 외부기기를 연결하면 8K 동영상을 감상할 수 있다.

HDMI 2.1은 고화질·고음질 영상 콘텐츠 전송 규격으로, 부드럽고 정교한 영상과 오디오를 구현해준다. LG 8K TV에 탑재한 HDMI 2.1 포트는 4개로, 게임기,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를 모두 연결할 수 있다. 모든 포트는 초당 8K 영상 60장을 재생한다.

관련기사

LG전자는 내년에 출시하는 8K TV 신제품에는 주요 8K 영상재생 기능을 내장할 계획이다.

한편, LG전자는 8K OLED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8K’, ‘LG 슈퍼울트라 HD TV 2종을 지난 7월 국내시장에 출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