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0여개 우수 중견·중소기업이 참여하는 KB국민은행 주최 ‘굿잡 취업박람회’에는 기업과 취업준비생 간 연결을 돕는 인공지능(AI) 프로그램이 사용돼 눈길을 끌었다.
KB국민은행은 28일 이틀간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올해 첫 굿잡 취업박람회를 진행한다.
박람회장 초입엔 AI 자기소개서 컨설팅 부스와 AI 현장매칭 코너가 마련돼, 행사장을 찾은 이들이 이곳을 거쳐 250여개 기업 홍보 부스를 방문할 수 있도록 동선이 짜여졌다. 본격적인 박람회장 관람에 앞서 자신이 어떤 직무나 기업에 강점이 있는지 알 수 있다. AI 자기소개서 분석과 AI 현장매칭에는 코멘토의 프로그램이 사용됐다.
28일 박람회장에는 취업 앞둔 직업계 고등학교 학생, 군인, 대학생 구직자들이 모여들었다.

■27만개 자기소개서 빅데이터로 성향과 업무적합도 평가
AI 자기소개 분석은 은행처럼 대기 번호표를 뽑고 기다린 뒤 이용할 수 있다. 준비해 온 자기소개서를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지원자가 성실성, 사교성, 신중성 등을 척도로 어떤 성향을 가졌는지를 먼저 알려준다. 27만개의 구직자 자기소개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성향과 업무 적합도 간 상관관계를 계산해 평가해준다.
분석 결과를 가지고 전문 컨설턴트가 어떤 점을 개선하면 좋을지 컨설팅 해주며, 컴퓨터로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는 ‘셀프 AI 자기소개서 분석' 코너도 있다.
몇 달 뒤 육군 제대를 앞둔 주성엽㉓ 씨는 “AI 자기소개서 분석을 이곳에서 처음 해봐 신기했다”며 “박람회장을 찾으니 이렇게 많은 기업들이 있는 줄 몰랐는데, AI 자기소개 분석과 여러 기업들을 만나보니 길이 보이는 것 같다”고 밝혔다.

이강권 코멘토 사업개발팀장은 “갈수록 직무 중심으로 채용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있어, 자신의 성향을 알고 직무에 맞춰 자기소개를 작성하는 게 중요하다”며 “자기소개에 사용되는 언어표현은 100만개로, 각 표현은 직무에 맞는 특정 역량과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설명했다.
미처 자기소개서를 준비하지 못한 구직자들은 문서지원실에서 이를 작성하는 것도 가능하다.
■AI 현장매칭으로 꼭 방문해볼 기업 추천

어떤 기업 부스를 방문하는 게 좋을지 모르겠다면 AI 자기소개 분석 코너 뒤에 마련된 AI 현장매칭 부스에 방문하면 좋다.
AI 현장매칭 프로그램에 구직자가 경력, 학력, 전공, 관심 직무와 산업 등 간단한 구직 데이터를 입력하면 참가기업의 채용공고를 기반으로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과 적합도를 자동으로 계산한다. 이후 구직자와 가장 적합도가 높은 박람회 참가기업의 채용정보를 추천해준다. ‘오늘 아래 5곳은 꼭 한번 방문해보세요’라며 특정 기업을 추천해준다.
경복비즈니스고등학교 정명아⑲ 학생은 “AI 현장매칭 프로그램을 이용해본 후 기업 부스에 찾아가 실제 채용 공고를 확인하고, 필기와 면접은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물어봤다”고 말했다.
AI 자기소개 분석 코너와 AI 현장매칭 부스를 지나면 본격적으로 기업 홍보 부스들에 방문할 수 있다. 기업 홍보관은 KB우수기업관, 서울시 우수기업관, 글로벌 인재관, 이공계 인재관, 대기업 협력사관, 코스닥 상장사관 등으로 나눠 운영됐다.
■제대 앞둔 군인들에게 인기...직업군인 홍보 부스도 마련

이날 박람회장에는 제대를 앞둔 군인들이 다수 방문했다.
인테리어 중개 플랫폼 업체 집닥의 한 관계자는 “군대 전역을 3주 앞둔 학생들이 부스에 많이 방문했는데, 취업계를 내서 취업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안내했다”며 “집닥은 전 직군에서 채용을 진행하고, 고졸 지원자도 서류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5년 이상 장기 군복무 후 제대하는 군인들을 위한 취업지원 코너도 마련됐다.
관련기사
- KB국민은행 "지금 데이터 전략은 기본…추가해 차별화한다"2019.05.28
- KB국민은행, 커버드본드 5천억원 발행2019.05.28
- KB국민은행, 金으로 상속하는 신탁 상품 출시2019.05.28
- KB국민은행 ‘리브’, 가입자 400만...“1천만 목표”2019.05.28
국가보훈처 제대군인지원센터 임홍순 경기북부센터 기업협력 팀장은 “제대군인 중에는 갑자기 사회로 나가게 되면 자신이 뭘 잘하는지 모르는 이들이 있다”며 “우리 센터는 제대군인과 이들을 원하는 기업을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고 소개했다.
반대로 군취업관에에서는 직업군인을 희망하는 구직자를 위해 국방부, 육군, 해병대 측에서 부스를 차려 홍보했다. 해병대 홍보관에서는 VR 안경을 쓰고 병영체험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