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서울시와 ‘자율주행 시대를 위한 정밀도로지도 기술 개발 및 실증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양측은 시내버스·택시 1천700대에 5G ADAS(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를 장착해,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실증 사업 구간의 HD맵 기술 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C-ITS) 사업은 5G와 차량-사물 간 양방향 통신(V2X) 등 기술을 기반으로 미래 교통 시대에 필요한 핵심 인프라를 서울 시내 주요 도로에 구축하는 사업이다.
5G ADAS를 장착한 버스와 택시는 올 하반기부터 서울 시내 일반 도로를 달린다. SK텔레콤과 서울시는 우선 세종대로, 강남대로, 남산1·2호 터널, 신촌로 등C-ITS 실증구간을 달리는 대중교통에 5G ADAS를 설치할 계획이다.
5G ADAS는 차선 이탈 방지 경보, 전방 추돌 방지 기능 등을 갖춰 운전자의 안전 운전을 돕는 시스템이다. 기존 시내버스는 GPS를 활용해 위치 정보를 제공하는 수준이었지만, 5G ADAS를 장착한 버스는 차량 간 통신(V2V), 차량과 인프라 간 통신(V2I) 등 도로 위 다양한 요소와 통신할 수 있게 된다.
양측은 버스와 택시가 수집한 도로 교통 정보를 5G· AI·클라우드·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초정밀 내비게이션 개발 ▲도로 등 교통시설물 관리 자동화 ▲교통정보 빅데이터 분석 ▲C-ITS 고도화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SK텔레콤은 C-ITS 전 구간에 5G 인프라 구축을 올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 ADAS를 장착한 버스와 택시의 규모는 향후 5천여대 수준으로 늘릴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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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G ADAS를 장착한 대중교통이 수집한 각종 데이터와 자율주행 인프라는 관련 업계에 전면 개방된다. SK텔레콤은 관련 정보를 HD맵 기술 개발 및 고도화에 활용하고, 서울시는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자율주행 관련 벤처 기업·학계 등 필요한 기관에 배포할 방침이다.
최일규 SK텔레콤 B2B사업단장은 “커넥티드카는 막대한 데이터를 생성하는 만큼 초고속·초저지연·초연결이 가능한 5G 네트워크가 필수”라며 “SK텔레콤은 5G와 ADAS를 결합해 서울을 ‘5G 모빌리티 허브’로 만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