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칼텍스가 업계 최초로 서울 시내 주유소에 100킬로와트(kW)급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기'를 설치한다.
GS칼텍스(대표 허세홍)는 서울 송파구 스마트위례주유소와 서울 중구 초동주유소 등 7개 직영주유소에 전기차 급속 충전기 8대를 설치하고 15일부터 약 2주간 시범적으로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본격적인 상업운영은 시범운영이 끝나는 28일부터 시작한다.
이번에 GS칼텍스 주유소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는 모두 100kW급 급속 충전기로 30분만에 50kWh를 충전할 수 있다. 50kW급 이하 충전기들에 비해 충전 속도는 2배 이상 빠르다. 50kWh는 약 250km를 주행할 수 있는 용량으로 서울에서 대구 인근까지 갈 수 있는 거리다.
GS칼텍스는 전기차 충전소의 접근성과 충전속도 개선을 위해 상반기 중 수도권 및 주요 광역시 주유소를 중심으로 전기차 충전기를 추가로 설치하고 전기차 충전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다양한 결제 서비스, GS&POINT의 적립·사용, 주유소 네트워크를 활용한 세차서비스 등의 혜택도 함께 제공할 것이라고 이 회사는 강조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전국 주유소 네트워크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함으로써 모빌리티 인프라 서비스 공급자(Mobility Infra Service Provider)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하고, 고객 니즈에 부응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GS칼텍스는 최근 LG전자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주유소를 '에너지-모빌리티 융복합 스테이션'으로 혁신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이에 따라 주유와 정비, 세차 서비스 정도를 제공하던 주유소가 전기차를 충전하거나 쉐어링도 가능한 복합 서비스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된다.
GS칼텍스는 전기차 보급 확대 등 모빌리티 환경 변화에 맞춰 주유소 공간을 재해석하고 새로운 서비스를 도입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지속적으로 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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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는 5만5천여대로, 전년(2017년) 2만5천여대 대비 두 배를 넘었다. 업계는 올해 말까지 전기차 누적 보급 대수가 10만대를 넘길 것으로 내다봤다.
이처럼 늘어나는 전기차에 비해 충전기는 부족한 상황이다. 서울시에만 1만2천여대 이상의 전기차가 주행 중인 것으로 추산되지만, 환경부에 따르면 서울시내 전기차 급속 충전기는 390여대에 불과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