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니] 갤럭시S10, 노치 없는 시원한 화면+초음파지문인식

충전기 휴대 필요성 줄이는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 '유용'

홈&모바일입력 :2019/02/21 11:18    수정: 2019/02/21 12:59

삼성전자가 20일(이하 현지시간) 언팩 행사에서 공개한 갤럭시 신제품은 간판급 제품인 갤럭시S10과 핵심 기능을 담고 가격 부담을 낮춘 갤럭시S10e, 최상위급에 해당하는 갤럭시S10+(플러스) 등 3종이다.

여기에 한국과 미국 등 일부 지역에서는 5G 탑재 파생 모델인 갤럭시S10 5G가 추가로 출시될 예정이다. 20일 갤럭시 언팩 직후 개방된 미디어 체험존에서 갤럭시S10 신제품 3종을 체험했다.

삼성전자 갤럭시S10 신제품 3종. (사진=지디넷코리아)

갤럭시S10 신제품 3종은 노치 대신 화면 모서리에 카메라 구멍을 낸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는 베젤(테두리)을 2-3mm 수준으로 줄여 몰입감이 강화됐다. 무게는 갤럭시S10 기준 157g이며 으로 전작인 갤럭시S9(163g)과 비교해 약 6g 더 가벼워졌다.

노치가 화면 상단의 30~40%를 차지하던 기존 스마트폰과 달리 작은 구멍이 생기지만 4:3 비율 사진이나 16:9 동영상을 즐길때는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노치 대신 카메라 구멍만 남기고 베젤을 최소화했다. (사진=지디넷코리아)

세 모델 모두 동영상 재생 장면에 따라 특정 영역의 색감을 조절하는 다이나믹 톤 매핑을 지원한다.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 HDR 콘텐츠 재생도 지원한다.

갤럭시S10e와 갤럭시S10의 측면 비교. (사진=지디넷코리아)

다만 디스플레이 디자인에는 차이가 있다. 갤럭시S10e는 디스플레이 측면이 평평한 반면 갤럭시S10·S10+는 화면 모서리를 둥글게 처리한 엣지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또 적외선 램프까지 탑재하기 어려운 공간 제약상 전작인 갤럭시S9부터 탑재되던 홍채인식 기능은 제외됐다.

갤럭시S10 신기능 중 많은 관심을 모았던 디스플레이 내장형 초음파 지문 스캐너는 갤럭시S10·S10+에만 내장된다. 단 화면의 모든 영역을 지문 스캐너로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며 제품을 손에 들었을 때 엄지가 자연스럽게 와닿는 영역에 지문 스캐너를 숨겨 놓았다.

초음파 지문 스캐너는 화면 하단에 탑재된다. (사진=지디넷코리아)

또 초음파를 이용해 지문을 인식하는 제품 특성상 강화유리나 두꺼운 화면보호필름을 부착할 경우 지문이 정상적으로 인식되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실제로 삼성전자도 제품 안내 사항에 삼성전자가 판매하는 필름을 쓸 것을 권고한다.

갤럭시S10e는 제품 오른쪽 측면에 탑재된 지문인식센서를 이용해 잠금을 해제한다. 왼손으로 잡았을 때 검지, 혹은 오른손으로 잡았을 때 엄지가 닿는 영역에 지문인식센서를 달았다. 세 제품 모두 잠금 해제를 위해 본체 뒤로 손가락을 가져가야 했던 불편함을 줄였다.

갤럭시S10 신제품에 추가된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 (사진=지디넷코리아)

무선 배터리 공유 기능은 USB 보조배터리나 전원 어댑터, 케이블 없이 다른 기기를 충전 가능하다는 점에서 유용해 보인다. 해당 기능을 활성화한 다음 충전할 기기를 가져다 대면 자동으로 충전이 시작된다. 또 배터리 잔량이 30% 미만일 경우는 작동하지 않는다.

이 기능은 무선충전 표준 규격인 치(Qi)에 기반했지만 호환성은 기기 종류에 따라 다르다. 스마트폰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나 아이폰 충전이 모두 가능하다. 그러나 액세서리는 갤럭시 워치나 갤럭시 버즈 등 갤럭시 웨어러블 기기만 충전 가능하다.

관련기사

갤럭시S10 국내 예약 판매는 이르면 다음 주부터 진행될 예정이다. (사진=지디넷코리아)

갤럭시S10은 프리즘 화이트, 프리즘 블랙, 프리즘 그린 등 총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출고가는 128GB 기준 100만원 전후로 예상된다. 갤럭시S10+는 저장공간 용량에 따라 색상이 달라지며 128GB 모델은 프리즘 화이트와 프리즘 블랙 색상 중 하나를 선택 가능하다. 출고가는 128GB 기준 110만원 전후로 예상된다.

갤럭시 S10e는 프리즘 화이트, 프리즘 블랙과 카나리아 옐로우 등 총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며 저장공간은 128GB만 선택 가능하다. 가격은 90만원 전후로 예상된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10 3종 제품 출시와 함께 케이스 등 다양한 액세서리도 함께 판매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