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단체가 전제 조건으로 내걸던 카카오모빌리티의 카풀 서비스가 중단되자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키로 했다고 밝혔다.
택시 4개 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로 이뤄진 카풀 반대 비상대책위원회는 18일 서울 국회의사당 역 인근 천막 농성장에서 기자회견을 개최,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 참여하겠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비상대책위원회는 카풀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 참여와 관련해 더 이상 사회적 갈등을 방치할 수 없다는 대승적 결단 아래 참여를 결정했다”며 “우리는 카풀문제가 두 택시 기사의 희생을 초래한 중차대한 현안임을 적시한다”고 말했다.
이어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만약 카풀 개방을 전제로 운영될 시 어렵게 마련된 대화의 장이 좌초될 수 있다. 카풀문제를 우선적으로 논의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한다”며 “국토교통부는 여론조작에 대해 진정한 사과를 하고 진상규명, 책임자 문책 등의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비대위 측은 이전까지 사회적 대타협 기구가 카카오의 카풀 서비스 시행을 전제했던 것이라고 꼬집었다.
박복규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국토부, 카카오모빌리티, 더불어민주당은 모든 걸 카풀을 허용하는 조건에서 조건적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하겠다고 한다. 이게 문제가 있다”면서 “그런데 택시 단체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를 제의하고도 거부했다는 (꼴이 돼) 울면서 들어가는 형식이다”고 설명했다.
사회적 대타협 기구는 지난해 말 택시 단체의 요구로 정부 여당에 의해 마련됐으나, 정작 택시 단체는 기구가 설립되자 카카오가 카풀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았다며 참여를 거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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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지난 15일 카카오모빌리티는 카풀 시범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고, 실제 18일 오후 2시부터 서비스를 중단했다.
17일 민주당 택시-카풀 대책본부(TF) 전현희 위원장은 “택시업계의 생존권과 발전방안을 위한 전향적 논의를 바란다”며 사회적 대타협 기구 참여에 대한 택시 단체의 입장을 밝힐 것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