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선택약정할인율 가입자의 증가에 따른 실적 감소를 피하지 못했다. 올해 1분기부터 영업이익이 감소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지난 3분기에 매출 4조1천864억원, 영업이익 3천41억원, 순이익 1조498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8%, 22.5% 줄었다.
이동통신사업 수익은 선택약정 가입자 증가와 할인율 상승, 취약계층 요금 감면 등의 영향으로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사상 최초로 분기 기준 1조원을 돌파, 지난해보다 32.4% 증가했다. SK하이닉스의 기록적인 성과에 따른 지분법 이익 영향이다.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연결기준 매출과 순이익은 각각 0.8%, 14.8%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12.3% 감소했다.
SK텔레콤은 단기 실적 감소 우려에도 요금제, 약정제도, 로밍, 멤버십 등 이동통신 전 영역에서 고객가치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특히 SK텔레콤은 지난 3분기 고객들의 통신비 부담 경감을 위해 요금제와 로밍 서비스 등을 대폭 개편했다.
지난 7월 출시한 T플랜은 10월 말 기준 30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8월에 출시한 1020세대 맞춤형 요금제 0플랜의 가입자도 요금제 출시 두 달 만에 30만 명을 넘었다.
5G 상용화를 위해 상용장비 활용 퍼스트콜 시연, 다른 제조사 간 장비 연동도 잇따라 성공했다. 도이치텔레콤과 5G 서비스를 위한 상호 투자에도 합의했다.
아울러 미디어 사업은 매출과 가입자 모두 성장세를 이어가며, SK텔레콤의 확고한 성장 엔진으로 자리매김했다.
IPTV 매출은 기존 회계기준으로 3천228억원을 기록, 전년 동기 대비 26.3% 늘었다. 9월 말 기준 옥수수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16.6% 늘어난 946만명, 월 순방문자 수는 전년 동기 대비 29.4% 증가한 700만 명을 돌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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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 함께 SK텔레콤은 ADT캡스 인수 완료, SK인포섹 자회사 편입, 11번가 투자 유치와 분사 등을 성공리에 마무리했다.
유영상 SK텔레콤 코퍼레이트센터장은 “어려운 이동통신사업 환경에서도 고객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도록 이동통신 전 영역에서 진정성 있는 혁신을 지속했다”며 “이를 통해 확보한 고객 신뢰를 기반으로 회사의 건강하고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