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올해 3분기에 매출 1조3천977억원, 영업이익 2천217억 원, 당기순이익 684억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6.4%, 전분기 대비 2.5% 증가했다. 그러나 연결 영업이익은 라인의 영업적자 영향 등으로 전년동기 대비 29%, 전분기 대비 11.5% 감소했다.
사업 부문별 매출과 비중은 ▲광고 1천361억 원(10%) ▲비즈니스플랫폼 6천130억 원(44%) ▲IT플랫폼 885억 원(6%) ▲콘텐츠서비스 361억 원(3%) ▲라인 및 기타플랫폼 5천240억 원(37%)이다.
광고는 전년대비 이른 추석 효과와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2.5% 증가, 전분기 대비 8.4% 감소한 1천361억 원을 기록했다.
네이버 측은 모바일 개편에 대응해 상품성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비즈니스플랫폼은 쇼핑검색광고와 검색형 상품의 호조세는 유지됐으나, 추석 영향으로 다소 성장률이 둔화돼 전년동기 대비 11.5%, 전분기 대비 0.2% 증가한 6천130억 원이다.
회사는 모바일 개편에 따른 쇼핑 콘텐츠 강화로 다양한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방침이다.
IT플랫폼은 네이버페이의 견조한 성장, 클라우드, 라인웍스 부문의 매출 호조세로 전년동기 대비 51.1%, 전분기 대비 3.3% 증가한 885억 원을 기록했다.
회사는 롯데닷컴 등 신규 클라우드 고객사를 유치한 만큼, 다양한 산업군에서의 레퍼런스 확보에 집중할 예정이다.
콘텐츠서비스는 웹툰과 V LIVE의 성장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32.8%, 전분기 대비 13.7% 증가한 361억 원을 기록했다. V LIVE 누적 다운로드 6천만을 넘겼다.
회사는 앞으로도 웹툰 콘텐츠 소비 흐름과 추천 로직 강화 글로벌 서비스 확대에 주력하며,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플랫폼을 지향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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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인 및 기타플랫폼은 광고 등 코어 사업 매출 성장이 지속되며 전년동기 대비 21.2%, 전분기 대비 7.8% 증가한 5천240억 원을 달성했다.
한성숙 대표는 “국내 경제 성장률 둔화에 따른 경기 위축과 모바일 성장 둔화에 따라 기존 사업의 성장 여력이 줄어드는 동시에, 글로벌 사업자들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며 “네이버는 기술 확보 및 서비스 구조를 재정비하고, 파트너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생태계를 공고히 하면서, 기존 사업 역량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해외 시장에 대한 도전을 지속하며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