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네트워크 서비스 분석 업체를 인수했다. 5세대(5G) 이동통신 시대 개막에 앞서 자사 네트워크 장비의 품질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목표다.
삼성전자는 차세대 네트워크 트래픽·서비스 품질 분석 전문 솔루션 기업인 스페인의 '지랩스(Zhilabs)'를 인수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2008년 설립된 지랩스는 통신 네트워크의 상태와 성능, 데이터 트래픽 등을 서비스별로 분석해 제공하는 업체다. 사용자가 실제로 느끼는 서비스 품질을 측정하고, 네트워크 운영을 자동화하는 솔루션을 전세계 50여개 통신사에 제공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랩스의 솔루션은 네트워크 트래픽 분석에 인공지능 기술을 도입해 ▲기저 원인 분석(Root Cause Analysis) ▲자동 장애복구와 최적화(Auto trouble shooting & Optimization)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한다.
삼성전자는 "5G시대에는 스마트폰을 넘어 사물인터넷(IoT), 커넥티드카 등 다양한 서비스 별로 가상화된 네트워크(Network Slice)를 운영해야 하는 만큼, 개별 네트워크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 품질 측정과 분석 기술 수요가 어느 때보다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까지 통신 네트워크 품질은 특정 지역에서 서비스를 받는 가입자들의 통신속도 합계나 지연 시간 등을 바탕으로 측정돼 왔다"면서 "앞으로는 동영상 버퍼링 발생 여부나 음성 통화 묵음 현상 등 사용자가 이용 중인 애플리케이션 별로 체감 품질까지 측정할 수 있게 됐다. 네트워크 운영 측면에서도 서비스 품질을 자동으로 최적화해 효율적으로 네트워크를 관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지랩스는 삼성전자 인수 이후에도 현 경영진에 의해 독자적인 경영을 이어가면서 삼성전자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확대할 방침이다.
삼성전자는 5세대(5G) 이동통신 선도 기술과 지랩스의 망분석 노하우를 결합하여 사용자 중심의 5G 네트워크 기술 혁신(User-Centric Network)을 통해 글로벌 통신사업자들의 요구에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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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기 삼성전자 네트워크 사업부 사장은 "4차산업혁명 플랫폼인 5G는 스마트폰뿐 아니라 새로운 서비스로 무한히 확장될 것으로 전망된다"며 "삼성전자는 지랩스와 협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통신사업자들과 5G 인프라 확장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후안 레반토스 지랩스 최고경영자(CEO)는 "앞으로 삼성전자의 일원으로 지랩스의 소프트웨어 솔루션 기술과 삼성전자 '5G 엔드-투-엔드 솔루션'의 기술 협력을 통해 사업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