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자인증, FIDO2 클라우드 간편서명기술 소개

컴퓨팅입력 :2018/08/16 10:23

한국전자인증(대표 신홍식)은 지난 13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된 '노플러그인 신기술 전자서명 기술설명회'에서 PC기반 FIDO2 클라우드 간편서명 기술을 소개했다고 16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한 이 행사는 다양한 전자서명 및 인증 신기술을 소개하는 취지로 열렸다. 한국전자인증 FIDO2 클라우드 간편서명 기술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쓰지 않고 무설치 인증을 할 수 있는 기술로 소개됐다.

FIDO2 클라우드 간편서명 발표 중인 한국전자인증 안군식 본부장

한국전자인증 FIDO2 클라우드 간편서명은 클라우드 기반 보안토큰(HSM)에 인증서를 발급, 저장하고 프로그램 무설치 전자서명 기능을 제공한다. 등록된 기기에서만 인증이 가능하며 FIDO2, FIDO1.x 표준에 대응하도록 개발됐다.

회사측은 현장에서 안면인식, 지문인식 등 생체정보인증을 PC 웹서비스에 적용해 로그인하고 클라우드 기반 인증서로 패스워드 없이 전자서명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한국전자인증 안군식 본부장은 차세대 인증기술로 주목받는 FIDO2 클라우드 간편서명으로 신기술을 이용한 No-Plugin 인증수단 확산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엣지 브라우저에 FIDO2 기반 인증 API를 구현하겠다고 예고했다. 이를 통해 패스워드 없이 안면인식과 지문인식 등 방식으로 웹사이트 로그인을 할 수 있게 만들겠다는 구상을 제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