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는 어떻게 최고 혁신기업이 됐나

[신간 소개] 넷플릭스 성장의 비결 파워풀

인터넷입력 :2018/08/13 16:24    수정: 2018/08/13 16:24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넷플릭스는 독특한 회사다. DVD 배송이란 전통 비즈니스 업체에서 스트리밍 전문업체로 화려하게 변신했다. 최근엔 ‘하우스오브카드’를 비롯한 뛰어난 오리지널 콘텐츠로 많은 사랑을 받았다.

특히 넷플릭스는 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한 추천 서비스로 많은 관심을 모았다. 빅데이터 얘기가 나올 때마다 단골로 거론되기도 했다. ‘하우스오브카드’를 비롯한 많은 오리지널 콘텐츠는 데이터 분석 덕분에 성공할 수 있었다는 신화 같은 얘기도 널리 회자됐다.

하지만 넷플릭스가 어떤 기업 문화를 갖고, 어떻게 경쟁력을 극대화했는지 다룬 책들은 찾아보기 쉽지 않다. 넷플릭스에서 14년 동안 최고인재책임자로 일했던 패티 맥코드가 쓴 ‘파워풀’은 바로 그 부분을 다룬 책이다. 겉으로 드러난 성공 요인이 아니라, 내부에 감춰진 성공 비결을 다룬 셈이다.

실제로 이 책에서 소개하는 비결 중엔 고개를 끄덕이게 하는 부분이 꽤 있다.

이를테면 넷플릭스는 부서관리를 최대한 단순화했다. 그만큼 업무 속도를 더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 중 하나가 ‘휴가 정책이 없는 정책’이다. 휴가 정책을 없애는 대신 직원들이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만큼 시간을 갖도록 했다.

그 뿐 아니다. 경비 정책도, 출장 정책도 모두 없앴다.

이렇게 해도 문제 없을까? 저자는 “회사가 직원들을 어른으로 대할 때, 직원들도 어른으로서 행동한다”(38쪽)고 주장했다. “고성과자를 각종 제약으로부터 풀어준 것이 콘텐츠 제작 사업을 매우 빠르게 정착시키는 데 필수적이었다”(41쪽)는 얘기도 있다.

직원들의 자세에 대한 부분도 눈에 띈다. “회사의 모든 팀, 모든 직급에서 어떤 문제를 담당해야 하는 지 정말로 알고 싶다면 고위 경영진의 시각으로 사안을 볼 필요가 있다”(53)는 주문도 있다.

넷플릭스는 격의 없는 끝장 토론 문화로도 유명하다. 창업자인 리드 헤이스팅스가 특히 토론을 즐긴다. 이런 과정을 통해 넷플릭스 특유의 여러 아이디어들이 쏟아져나올 수 있었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아이디어나 질문의 가치를 절대 우습게 보지 말라. 어떤 직급의 어떤 직원이 당신을 깜짝 놀라게 할지는 아무도 모은다.” (57쪽)

저자는 넷플릭스 재직 당시 ‘넷플릭스의 자유와 책임 문화 가이드: 넷플릭스의 컬처 테크’를 만드는 데 한몫을 했다. 그 문건은 엄청나게 화제가 되면서 실리콘밸리 기업의 지침서가 됐다. 이 책은 그 문건의 대중 버전이나 다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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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호존중과 격의 없는 토론, 공감과 관용의 문화는 모든 기업이 추구하는 절대 가치다. 넷플릭스는 이런 쉽지 않은 가치들을 실현하는 데 실리콘밸리 모범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는 게 저자의 주장이다.

(패티 맥토드 지음/ 허란-추가영 옮김, 한국경제신문 1만5천원)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