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부가 신작 게임 출시를 제재하면서 10년 만에 가장 낮은 성장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상반기 중국 게임시장 총 매출은 1천50억 위안(약 17조1천958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5% 성장에 머물렀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게임협회 자료를 인용 보도했다. 이 같은 성장률을 작년 같은 기간 30% 성장세에 비해 큰 폭으로 떨어진 것이다.
이 신문은 중국 게임시장 성장이 둔화된 것은 지난 3월부터 신작 게임 서비스 라이선스(일명 판호) 발급이 중단된 때문이라고 전했다. 이 여파로 상반기 중국 게임업계 매출 증가 속도가 둔화됐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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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에 따르면 2009년 이후로 중국 게임시장이 한자리 성장률을 보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중국 게임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모바일게임도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이 50%에서 13%로 떨어졌다.
중국 최대 게임업체인 텐센트와 넷이즈는 큰 영향을 받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이 역시 사전에 미리 판호를 발급 받은 게임을 보유하고 있었기에 가능한 것으로 분석됐다.
갑작스러운 낮은 성장률에 대해 중국 게임업계 전문가는 중국 당국의 신작 게임 허가를 막은 것이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했다.
오리엔트 증권의 바오 웬 게임분석가는 “수개월간 판호 발급이 중단되면서 수천 개의 게임이 심사를 기다리고 있다. 지금부터 발급을 시작해도 기존 신청한 게임이 허가를 받으려면 2~3개월은 걸릴 것”이라며 “정부가 판호 발급을 계속 중단한다면 3분기에는 성장률이 더욱 하락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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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호 발급 중단은 지난 3월 판호 발급을 관장하는 부서가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광전총국)에서 중앙선전부로 이전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해당 부서가 이에 대해 답변을 거절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