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2분기 유무선 매출이 동시 하락했다. 미디어, 콘텐츠, 기가인터넷 부문에서는 호조를 보였다.
KT(대표 황창규)는 올해 2분기에 연결기준으로 매출 5조 8천69억원, 영업이익 3천991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0.6%, 영업이익은 10.8% 감소했다. 마케팅 비용 증가와 일회성 인건비 요인 등 영업비용 증가가 영업이익 감소에 영향을 미쳤다.
전분기 대비로는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이 각각 1.7%, 0.5%, 25.2% 증가했다.
지난해까지 적용된 구 회계 기준으로 환산하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7% 증가한 5조8천824억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년 동기 대비 15.7% 감소한 3천769억원을 기록했다.
2분기 사업별 매출 증감을 구 회계기준으로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유선사업 매출은 감소했다. 미디어, 콘텐츠 분야가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가고 초고속인터넷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매출을 견인했다.
무선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7% 감소, 직전 분기 대비 0.4% 증가한 1조6천672억원을 기록했다. 가입자는 22만명이 순증했다.
유선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4% 줄어든 1조 1천963억원이었다.
유선전화 이용량이 줄면서 유선전화 매출은 지속 감소하는 추세지만 기가인터넷의 성장에 힘입어 매출 감소세를 줄이고 있다.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7월 말 기준 450만 가입자를 넘었으며 전체 초고속인터넷 가입자의 52%다. 인터넷사업 매출은 기가인터넷 가입자의 꾸준한 증가에 힘입어 별도기준으로 전년 동기 대비 3.7% 성장(접속료 제외)하며 12개 분기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미디어, 콘텐츠 사업 매출은 IPTV 가입자 확대와 지니뮤직 등 자회사들의 성장을 바탕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 증가한 6천42억원을 달성했다.
특히 별도기준 IPTV 매출은 3천61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늘었으며 IPTV 가입자는 767만명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증가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중국 은련카드 매입액 감소를 일부 회복하여 8천667억원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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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서비스 매출은 인터넷데이터센터(IDC)의 사업 호조 덕에 전년 동기 대비 1.9% 증가한 5천968억원을 나타냈다.
윤경근 KT 최고재무책임자는 “무선, 유선, 미디어 등 핵심사업에서 서비스 혁신을 통해 가입자를 확대하며 안정적인 실적을 올릴 수 있었다”며, “하반기에는 다가오는 5G 시대를 대비하며 AI,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 기반 플랫폼사업 분야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