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스토닉에서 12일 출시된 구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안드로이드 오토를 체험해봤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국내에서 구글맵 대신 카카오내비를 기본으로 사용한다. 사용자에 따라서 웨이즈(Waze) 내비게이션 앱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대다수 사용자들이 카카오내비를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카카오내비는 구글의 음성비서 시스템 ‘구글 어시스턴트’와 호환된다. 비영어권 국가 중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내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쓸 수 있는 국가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이날 시연을 도와준 로렌스 김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리드 프로덕트 매니저가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음성으로 인천공항을 목적지로 설정했다. 그러자 구글 어시스턴트는 카카오내비를 통해 목적지를 안내한다는 멘트를 내보냈고, 곧바로 카카오내비 구동 화면으로 이동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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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카카오내비 차원의 목적지 콘텐츠 확보가 아직 부족하다 보니, 일부 목적지를 자체적으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겼다.
기자가 직접 지디넷코리아의 법인명 ‘메가뉴스’를 목적지로 말하니 엉뚱한 목적지 후보들이 등장했다. 또 다시 ‘메가뉴스’를 말하자 인식할 수 없다는 안내멘트를 내보냈다. 카카오내비 모바일 앱에서는 '메가뉴스'라고 입력하면 해당 목적지가 곧바로 등장한다. 구글 어시스턴트 자체적으로 '뉴스' 관련 목적지 검색에 취약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또다른 단점은 차량 내 탑승 고객의 상태에 맞춘 목적지 설정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애플의 음성비서 ‘시리(Siri)'를 통해 “나 아파” 또는 “나 배고파”라고 말하면 현재 위치 주변 병원이나 음식점을 안내해준다. 로렌스 김 매니저는 “해당 부분은 언제든지 추가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안드로이드 오토로 구글 어시스턴트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하다. 차량 내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 버튼을 누르거나, 차량 스티어링 휠 음성 인식 버튼을 누를 수 있다. 또 차량 내에서 ‘오케이 구글’이라고 말하면 구글 어시스턴트 실행이 가능하다.
이날 안드로이트 오토 시연 이전에 열린 기자회견에서는 카카오내비를 안드로이드 오토 기본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한 이유에 대한 질문이 나왔다. 이에 대해 로렌스 김 매니저는 “카카오가 대한민국에서 가장 잘 활용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갖췄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와 카카오내비의 궁합이 잘 맞아떨어지려면 카카오내비의 콘텐츠 강화와 구글 어시스턴트의 음성인식 정확도 향상이 관건이다. 특히 전기차 이용자들을 위한 전기차 모드 구축 등이 카카오내비에게 필요한 최우선의 과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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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드로이드 오토는 현대기아차 뿐만 아니라 안드로이드 오토 파트너사로 가입된 완성차 업체 모델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영상=[현장 체험]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 카카오내비와의 궁합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