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댓글조작 이슈가 커짐에 따라 새로운 댓글정책을 내놨다.
네이버는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를 한 계정당 3개로 제한한다. 또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과 비공감 수도 50개까지 제한을 둔다.
25일 오전 네이버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최근 네이버 뉴스 댓글 서비스에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해 고민을 나눈 결과, 더 나은 뉴스 댓글 서비스를 위해 우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발표한다고 밝혔다.
먼저 네이버는 지난 3월 발족한 '댓글정책이용자패널'의 의견을 바탕으로 하나의 계정으로 동일한 기사에 작성할 수 있는 댓글 수를 3개로 제한하겠다고 결정했다.
기존의 경우 하루 댓글 작성 한도인 최대 20개를 동일한 기사에 모두 사용할 수 있었지만 앞으로는 한 기사당 3개까지만 댓글이 허용된다. 한 계정당 하루 전체 20개 댓글 제한 기준은 그대로 유지된다.
또한 네이버는 24시간 동안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가 50개로 제한한다. ‘(비)공감 취소’ 역시 해당 개수에 포함된다.
지금까지는 하나의 계정으로 클릭할 수 있는 ‘공감/비공감’ 수에 대한 제한이 없었다. 동일한 댓글에 대해선 기존과 같이 한 번의 공감/비공감만 가능하다.
아울러 연속 댓글 작성 시, 댓글 작성 간격을 10초에서 60초로 확대하고 연속 공감/비공감 클릭 시에도 10초의 간격을 새롭게 두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 별개로 네이버는 댓글 어뷰징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에 기반한 이용자의 로그인 패턴 학습 및 추가 인증 요구 ▲일반 이용자의 사용 가능성이 낮은 클라우드 서버를 통한 IP 접근 차단 ▲기계적 어뷰징 의심 ID에 대한 차단 등 다양한 기술적 대응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네이버 측은 "앞으로도 댓글 영역을 사용자들의 다양한 생각과 목소리가 공존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게 하기 위해서, 댓글정책이용자패널과 함께 온라인 소통의 사회적 공감대를 찾아 나가려는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관심이 높은 댓글 정렬 방식에 대해서도 기본적인 가치와 문제점, 개선안에 대해 논의 중이며 이르면 5월 중순께 적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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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댓글 작성자의 정체성 강화 및 개인별 블라인드 기능 신설과 소셜 계정에 대한 댓글 작성, 공감/비공감 제한에 대해서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네이버 측은 "궁극적으로는 뉴스 댓글 문제 해결을 위해 모든 사용자가 똑같은 정보를 보는 구조에서 사용자마다 다양한 정보를 보는 구조, 사용자가 마음대로 정보를 구성하는 구조로 바꿔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