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2017년 연결기준 매출 23조3천873억원, 영업이익 1조3천757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밝혔다.
매출은 인터넷과 IPTV 등 핵심분야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미디어, 금융, 부동산 등 자회사 매출 증대에 힘입어 전년 대비 2.8% 증가했다.
서비스 매출은 2016년에 이어 2년 연속 20조원을 돌파했다.
영업이익은 무선 선택약정할인율 상향과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 세계최초 5G 시범서비스 관련 일회성 비용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4.5% 감소했다.
지난해 말 기준 무선 가입자는 세컨드 디바이스, IoT 가입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2016년 대비 112만명 늘어난 2천2만명을 기록했다.
반면 무선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2.9% 감소한 7조2천33억원에 그쳤다.
선택약정할인 가입자 수와 할인폭이 증가하고, 회계기준 변경으로 단말보험 서비스가 매출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유선사업은 전년 대비 3.2% 줄어든 4조9천11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유선전화의 이용량이 줄어들면서 유선전화 매출은 매년 감소하는 추세지만, 기가인터넷의 성장세에 힘입어 전체 유선사업 매출 감소세는 하향 안정화되고 있다.
인터넷사업의 매출은 2015년 2분기 이후 10분기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며 전년 대비 4.3% 성장한 2조126억원을 기록했다. 기가인터넷 가입자는 최근 400만을 돌파했다.
미디어 콘텐츠사업 매출은 IPTV 우량 가입자 확대와 나스미디어, 지니뮤직 등 자회사들의 성장을 바탕으로 전년 대비 16.3% 증가한 2조2천38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별도기준 IPTV 매출은 1조2천180억원으로 전년 대비 16.6% 늘었다. IPTV 가입자는 747만명으로 전년 대비 6.1% 증가했다. 인공지능 TV 기가지니 는 출시 1년만에 50만 가입자를 돌파했다.
금융사업 매출은 국내 매입액 증가와 마스터카드 지분매각에 따른 BC카드 매출 성장으로 전년 대비 2.9% 증가한 3조5283억원을 기록했다.
기타서비스 매출은 부동산과 기타 자회사의 사업 호조로 인해 전년 대비 3.7% 증가한 2조2천520억원을 달성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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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는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세계 최초로 5G 시범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5G선도 기업으로서 리더십을 확보하고, 5G 역량을 기반으로 신규 사업을 준비한다는 계획이다.
윤경근 KT CFO는 “지난 3년간 경영위기 극복과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통해 안정적 수익창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올해는 더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개발과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을 통해 장기적인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다가오는 5G 시대 준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