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 기기에 보안인증 로고 붙인다

인터넷입력 :2017/08/31 11:36

손경호 기자

앞으로 안드로이드 기기 중 구글이 요구하는 보안사항을 만족시키는 기기들은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Play Protect)'라는 인증 로고를 붙일 수 있게 된다.

구글은 안드로이드 기기에 대한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이 같은 인증 프로세스를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안드로이드는 iOS에 비해 보안성이 취약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 같은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구글은 지난 5월 모바일 보안 툴인 플레이 프로텍트를 공개했다.

구글이 요구하는 보안 사항을 만족시킨 안드로이드 기기에 '구글 플레이 프로텍트'라는 인증 로고를 붙일 수 있게 됐다.

플레이 프로텍트는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해 매일 500억개에 달하는 안드로이드앱을 스캔해서 악성앱을 찾아내는 훈련을 한다. 이를 통해 플레이 스토어에 새로운 앱이 올라오기 전에 악성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앱이 설치된 이후에도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보호 기능을 실행해 악성행위가 일어나는지를 모니터링한다.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8.0 오레오를 탑재하는 기기에 우선 적용된다.

관련기사

구글 안드로이드 공식 블로그에 따르면 인증된 기기들은 악성코드가 사전 설치되지 않도록 해야하며 플레이 프로텍트가 제공하는 자동 바이러스 스캐닝, 내 기기 찾기(Find My Device) 등 기능을 지원해야한다.

블로그에는 플레이 프로텍트를 지원하도록 파트너십을 맺은 안드로이드 기기 제조사 리스트를 공유했다. 여기에는 삼성전자, LG전자 등과 함께 중국 제조사들도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