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비인하 언제?…소비자 기대↑시장 싸늘

유통 현장 "문의만 있고 구매 망설이는 분위기"

방송/통신입력 :2017/06/27 17:17    수정: 2017/06/28 09:24

국정기획자문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가 진통 끝에 선택약정할인율 상향 등을 포함한 가계 통신비 인하 방안을 내놓았지만 이 정책들이 실제 시장에서 구현될 지 여부와 실행 시기가 불투명해 유통 현장에서 혼란이 커지고 있다.

무엇보다, 높아진 소비자 기대와 실제 시장 사이의 간극이 더 커져 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특히 다음달 초부터 갤럭시노트7 리퍼폰인 갤럭시노트FE와 중저가폰인 갤럭시J5, LG전자의 G6 플러스 등 다양한 기종의 스마트폰이 출시될 예정이지만 통신비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들이 일단락될 때까지 시장이 싸늘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2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유통 현장에서는 "정책 갈등만 요란했지 실질적인 가이드는 아무 것도 없다"며 불만이 커지고 있다.

서울 광화문에 위한 한 이동통신 대리점 관계자는 "정부의 통신비 인하 정책 발표 후 스마트폰 구매 시기와 어떤 요금제에 가입해야 좋을 지 물어오는 고객이 있지만 아무 것도 대답해줄 수 있는 것이 없어 답답할 마음"이라고 토로했다.

인근의 다른 대리점 관계자도 "요금이 내린다는 발표가 나오면 고객이 늘어야 하는데 되레 구매를 망설이는 소비자가 더 많다"고 설명했다.

합정역 부근의 한 이통사 대리점 관계자도 "시장이 정체된 상태에서 요금이 내리면 우리 같은 영세 상인은 굉장히 힘들어질 게 뻔해 울화통이 터지는 상황인데, 고객들은 이것저것 대답할 수 없는 것들만 물어본 뒤 실제 구매는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처럼 소비자들이 구매를 망설이는 것은 정부 정책의 불확실성 때문이다.

정부가 요금 인하와 관련된 다양한 선물 보따리를 내놓았기 때문에 그 혜택을 보기 위해 관련 정책이 실행될 때를 기다리자는 심리가 확산되고 있는 것이다.

문제는 현재로선 그 시기가 언제일지 확실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이다.

소비자자에겐 선택약정할인율을 현행 20%에서 25%로 상향하겠다는 정부 방침이 제품 구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정부는 이 정책을 발표하면서 시행 준비에 약 2개월 가량 소요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이같은 정부 방침에 이통 3사가 강력 반발하고 있어 제 때 시행될 수 있을 지가 의문이다. 이통사들 일부에서 알려지고 있는 것처럼 이 정책이 부당하다며 시행금지 가처분 소송을 낸다면 소비자로서는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할 지 알 수 없기 때문이다.

10월에는 단통법 상의 지원금 상한제도가 폐지된다는 점도 소비자에게 고민요소다.

이 제도가 없어지면 지원금을 더 받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하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이와 관련해 소비자 기대를 잔뜩 부추기고 있는 상황이다. 선택약정 할인율이 오르면 지원금도 따라 오를 것이라는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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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통신업계에서는 매출 부담과 위축된 시장 상황을 감안하면 지원금을 더 늘리기는 쉽지 않은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이동통신사 한 관계자는 "정부가 소비자 기대를 잔뜩 높여 놓았고, 이동통신 회사가 만족시킬 수 있는 건 제한된 상황이어서 당분간 시장이 싸늘하고 혼란스러울 것"이라며 "이 상황이 길어지면 영세 유통 자영업자들부터 피해를 보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