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차량용 반도체 업체인 NXP반도체는 2일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월드콩그레스(MWC) 2017에서 자동차 보안 액세스에 최적화된 차량용 NFC 칩인 NCx3320을 공개했다. 또 5대 자동차 제조사가 향후 차량에 NXP의 근거리무선통신(NFC) 기술을 장착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NXP반도체는 NFC 기술이 보조적인 자동차 액세스,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연결, 개인화된 환경 설정, 지급결제 등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자동차 내의 다양한 스마트 서비스를 보안 환경 하에서 구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고 설명했다.
NXP NCx3320은 자동차 보안 액세스에 최적화된 자동차급 NFC 프론트엔드 IC로 앞서 출시된 NCx3340 NFC 컨트롤러 제품군을 보완한다.
이 제품은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자동차 시동을 걸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거나 이를 통해 탄력적인 기업 차량 관리 및 자동차 공유 솔루션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NFC 기반 스마트 액세스 작동에는 이동통신 서비스나 와이파이가 필요하지 않으며, 배터리가 방전되더라도 자동차를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도록 해준다.
또 안전한 블루투스 및 와이파이 페어링이 가능해지며, 스마트폰에서 자동차 내비게이션 시스템으로 관심 지점(POI: Point-of-Interest) 전송 실행도 가능해진다.
이와 함께 차량 내(in-car) 구매 서비스도 구현할 수 있다. 또 무선 업데이트(OTA: over-the-air)를 통해 운전자에게 유지보수 상태 알림을 보낼 수도 있다. 좌석과 거울 등 자동차의 개인화된 환경 설정도 가능하다.
관련기사
- 신박제 NXP반도체 회장, 세계상의연맹 집행위 참가2017.03.02
- NXP, 전세계 방송 표준 지원하는 원칩 솔루션 발표2017.03.02
- NXP, 톰슨로이터 재단 ‘강제 노동 척결상’ 수상2017.03.02
- NXP, 차량용 레이더 MCU 컴퓨팅 성능 4배↑2017.03.02
NXP반도체는 NCx3320을 다양한 MCU에 쉽게 이식할 수 있는 일반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와 함께 출시해 애플리케이션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도어 핸들 참조 설계와 함께 출시해 진입 장벽도 낮춘다.
NXP 보안 자동차 액세스 부문 신규 사업 담당 이사인 레이너 루츠는 "NXP는 NFC, 보안, 자동차 분야에서 확보하고 있는 전문지식으로 스마트카와 스마트폰을 안전하게 연결하는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도움을 준다"며 "NXP NCx3320으로 NXP의 포트폴리오가 더욱 확대됐으며, 해당 참조 설계는 선도 자동차부품업체들이 가장 까다로운 환경에서도 강력한 솔루션을 만들 수 있도록 해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