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라클의 최신 자바 엔터프라이즈에디션(EE) 커뮤니티 조사 결과가 나왔다. 개발자들은 클라우드와 컨테이너에 더 개방적인 자바EE를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외신에 따르면, 오라클은 2017년 자바EE 커뮤니티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원문 바로가기]
1천693명의 커뮤니티 회원이 응답한 설문조사 결과, 자바 커뮤니티 개발자들은 향후 나올 자바EE 8버전에서 REST(JAX-RS 2.1)와 HTTP/2를 가장 중요한 기술로 꼽았다. 3위는 JSON-B였다.
JAX-RS 2.1과 HTTP/2, JSON-B 등에 대한 새로운 API는 이미 자바EE 8에서 개발 완료됐다. 오라클 측은 가능한 빨리 JSON-P 관련 업데이트를 완성하겠다고 설명했다.
응답자 88%가 자바EE8의 JAX-RS 2.1의 개선을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차세대 클라우드와 마이크로서비스 아키텍처 애플리케이션은 다양한 구성요소들을 조합해 하나의 소프트웨어로 만들게 되는데 API 통신이 매우 빈번하다.
JAX-RS는 자바 플랫폼에서 경량화된 REST 방식의 웹 애플리케이션 구현을 지원하는 자바 API다. 자바 개발자들은 현 JAX-RS 버전은 새로운 개발 트렌드를 감당하기에 부족한 점이 많다고 느끼고 있는 것이다.
조사 보고서는 "현재 자바에서 클라우드 개발은 광범위하게 REST와 비동기식에 기반하고 있다"며 "제안된 JAX-RS 차기 버전의 개선사항은 리액티브 클라이언트 API, 논블로킹 I/O 지원, 서버 발송 이벤트, CDI 통합 개선 등이다"라고 설명했다.
다음으로 전체 응답자 81%가 HTTP 다음 버전인 HTTP/2를 클라우드 및 마이크로서비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하다고 답했다.
HTTP/2 프로토콜은 네트워크 자원을 더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고, 헤더필드 압축을 통해 레이턴시 인식을 제거하며, 동일 연결에서 복수의 동시(concurrent) 교환을 가능하게 한다. 클라이언트 측면에서 HTTP/2는 모든 현대 브라우저에서 지원되고, 자바 스탠더드에디션(SE)9이 클라이언트사이드 HTTP/2 API를 지원할 계획이다. 서브렛4 API는 서버사이드 HTTP/2를 지원할 예정이다.
응답자의 77%는 OAuth와 OpenID를 클라우드와 마이크로서비스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요소라 평가했다. 두 기술은 여러 개 ID나 비밀번호 없이 통합 ID나 계정으로 여러 웹사이트에서 로그인할 수 있게 해주는 인증관련 표준기술이다.
보고서는 "OAuth와 OpenID는 클라우드 환경의 인증과 권한부여에서 빠르게 채택되는 추세"라며 "JAX-RS 같은 자바EE API가 두 기술을 더 잘 제어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라클은 조사결과에 기반해 OAuth와 OpenID 커넥트에 대한 자바EE 표준을 가속하겠다고 밝혔다. 현 자바EE 8 개발일정 중 달성될 수는 없지만, 자바EE 8용 시큐리티1.0을 계속 밀고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응답자 74%는 자바EE 애플리케이션 조합 API의 표준화를 중요하다고 평했다. 클라우드 제공자, 개발자, 데브옵스 엔지니어 등이 애플리케이션 조합을 관리하는데서 많은 어려움에 맞닥드리고 있다는 지적이다.
마이크로서비스 기반 애플리케이션은 각 기능마다 다양한 환경을 바탕으로 한다. 각 기능의 내부 변경 사항을 알려주는 API가 필요하다는 설명이 나왔다.
응답자 65%는 자바EE에서 서비스 헬스를 중요하다고 평가했다. 클라우드 환경은 일반적으로 수많은 서비스를 운영하게 되는데, 대부분의 서비스는 독립적으로 움직인다. 시스템에 문제가 발생하면, 잠재적인 장애부분을 빠르게 식별해야 문제를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다. 클라우드 플랫폼은 업다운 헬스체크만 제공해 문제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한적으로 제공받게 된다.
보고서는 표준 기반의 헬스체크 인터페이스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비스 인스턴스의 표준화된 헬스 정보를 확인하면, 시스템 및 서비스 헬스를 모니터할 수 있을 것이란 설명이다.
응답자 51%는 NoSQL 지원을 중요하게 꼽았다. 현재 자바EE가 관계형데이터베이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에서 NoSQL 채택이 늘고 있다는 지적이다. 다양한 NoSQL이 등장하는 반면, 개발자를 위한 표준 API는 없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 마이크로서비스 위한 자바EE, JCP 밖에서 시도2017.01.12
- 알리바바, 자바 커뮤니티 주도하나2017.01.12
- 마이크로서비스와 API 구축의 3대 원칙2017.01.12
- "마이크로서비스, 현업에서 주류됐다"2017.01.12
조사에서 관리(Management), JMS, MVC 등은 낮은 답변율을 보였다. 이에 따라 자바EE 8에서 세 부분은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자바EE팀은 매니지먼트2.0용 JSR(JSR 373)과, JMS2.1(JSR 368) 등을 제외하겠다고 했다. MVC의 경우 다른 커뮤니티 멤버에게 이전하거나, JSR 371을 독립적인 요소로 만드는 등의 방안을 고민중이다.
오라클의 자바EE 설문조사는 작년 9월16일부터 한달간 진행됐다. 자바EE에 제안된 21개 요소 기술에 대해 1~5점으로 중요도를 평가하게 했다. 점수가 높을수록 중요하다고 여긴다는 의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