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코리아는 지난해 아우디가 전세계 시장에서 총 187만1천350대를 판매, 전년 대비 3.8%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다양한 신모델 출시에 힘입어 주요 시장(유럽 7.6%, 북미 5.3%, 미국 4%, 아시아태평양 0.5%)에서 고루 성장세를 나타냈다. 아우디는 지난 2009년 세계 총 판매대수 94만9천729대를 기록한 이래, 7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갔다. 특히 지난해 판매대수는 2009년 대비 약 2배 신장했다.
디트마 포겐라이터 아우디 AG 마케팅 겸 세일즈 부문 총괄은 "2016년은 여러 주요 시장의 위축으로 예상치 못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전세계적으로 고른 성장세를 보이며 아우디 브랜드의 저력을 다시금 입증하는 한 해였다"며 "올해도 아우디는 고객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모델들을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해외 시장에 처음 출시된 '뉴 아우디 A4'의 판매량은 전년 대비 7.6% 상승한 33만7천550대를 기록했다. 특히 유럽 시장에서는 작년 한 해 동안 전년 대비 25.7% 상승한 16만4천600대가 팔리며 프리미엄 세그먼트 1위에 올랐다. 올해는 지난해 말 유럽 시장에 출시된 '뉴 아우디 A5 쿠페'의 전 세계 출시가 예정돼 있으며 '뉴 아우디 A5 스포트백'이 미국을 포함해 전 세계 출시를 앞두고 있다.
프리미엄 SUV '뉴 아우디 Q7' 2세대 모델도 43.6%의 증가한 총 10만2천200대의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뉴 아우디 Q7은 해당 모델 사상 처음으로 연간 판매 10만대를 돌파하며 이전 1세대 모델 평균 연간 판매대수의 두 배가 넘는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이밖에 '뉴 아우디 Q2' 역시 지난해 말 유럽 시장 출시에 이어 올해 해외 시장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볼륨모델인 최'뉴 아우디 Q5'도 올해 신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다.
고성능 서브 브랜드 아우디 스포트 GmbH의 플래그십 모델 '뉴 아우디 R8'은 31.8%라는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총 2천890대가 판매됐다. R 시리즈와 RS 모델 라인업은 사상 처음으로 2만대 이상 판매되며 전년 대비 18% 성장한 2만200대의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지역별로는 유럽 시장에서 아우디는 7.6% 성장한 86만600대를 판매했다. 2014년 판매대수 76만2천949대 대비 2년 만에 10만대가량 증가한 셈이다. 최근 아우디는 유럽 주요 4대 국가에서 판매 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독일에서 8.6% 성장하며 29만3천307대를 판매했으며 영국에서는 6.4% 성장한 17만7천565대를 팔았다. 프랑스와 이탈리아에서는 각각 8.5%, 15.5%의 증가 폭을 보이며 6만5천362대, 6만2천430대의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스페인의 경우 16.4% 성장해 5만1천879대를 판매하며 아우디의 주요 시장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달성했다.
미국 시장에서도 지난해 아우디는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 중 유일하게 성장세를 기록하며 4% 증가한 21만213대의 판매를 달성했다. 작년 봄 출시된 뉴 아우디 Q7이 60.9% 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총 3만563대가 판매됐다. SUV 모델인 Q 시리즈 전체 판매량도 18.9% 증가한 10만161대를 기록했다.
캐나다는 SUV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14.2% 증가한 3만544대의 판매대수를 기록하며 브랜드 사상 처음으로 주요 10대 시장에 진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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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우디는 중국 시장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3.6% 증가한 59만1천554대를 판매했다. 중국 시장에서의 판매증대는 프리미엄 컴팩트 세그먼트에서의 높은 인기 덕분으로, 아우디 A3 모델 라인업은 2015년 대비 29.7% 중가한 8만9천213대가 판매됐고 Q3 모델 라인업 역시 27.6% 신장되어 8만9천779대의 판매대수를 기록했다.
이밖에 새로운 롱휠베이스 모델 '아우디 A4 L'은 작년 가을부터 중국 판매에 들어갔으며, 지난해 말에는 현지 생산된 '아우디 A6 L e-트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선을 보였다. 올해는 '아우디 Q7 e-트론'이 중국 출시를 앞두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