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자동차가 SM6와 QM6 등 올해 내놓은 신차들의 잇단 성공으로 올해 국내 완성차업체의 내수 성장을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 들어 지난 10월까지 국내 승용차 누적 판매는 총 107만9천103대로 전년 동기(105만780대)보다 2만8천323대(2.7%) 증가했다.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와 파업 및 태풍 영향으로 자동차 내수가 위축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오히려 작년보다 2만 8천대가량 늘어났다.
업체별로는 르노삼성의 증가 폭이 가장 컸다. 르노삼성은 올 1~10월 국내시장에서 8만4천458대를 판매, 전년동기 대비 2만682대가 늘어 32.4% 급증했다.
같은 기간 한국GM은 13만5천506대를 팔아 14.2%(1만6천818대) 늘었고 쌍용차는 7만9천251대를 판매 5.2%(4천128대) 증가했다. 기아차도 36만8천651대를 판매, 2.9%(1만8천658대) 늘었다. 현대차는 42만414대로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지만 7.6%(3만1천963대) 줄어 유일하게 감소세를 기록했다.
르노삼성이 완성차 전체 내수를 주도한 데에는 10월까지 4만 5천604대가 판매된 중형세단 'SM6'가 일등 공신이다. SM6는 올 3월 출시 이후 8개월이 지난 현재 꾸준한 수요를 기록하며 올해 신차 중 가장 많은 누적 판매를 기록 중이다.
특히 SM6는 중형 자가용 등록 기준으로 3월 출시 이후 지난 달까지 8개월 연속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지난 10월까지 SM6는 총 4만300대가 자가용 등록을 하면서 2만9천931대를 등록한 2위 모델을 크게 따돌렸다. SM6는 준대형 세단급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R-EPS, 7단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 풀 LED 램프, TFT 계기판, 앰비언트 라이팅 등이 적용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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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9월말부터 출고에 들어간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QM6 역시 10월까지 6천677대가 팔려나갔다. 특히 10월에는 4천141대가 판매되며 싼타페(4천27대)를 제치고 국내 중형 SUV시장 2위에 올랐다.
르노삼성 관계자는 "최근 1~3위 완성차 업체들이 연간 판매 목표를 하향 조정했지만 르노삼성은 연초 목표 10만대는 무난히 넘길 수 있을 것"이라며 "4분기 QM6가 합세함에 따라 올해 남은 두 달 동안 르노삼성이 국내 완성차 전체 내수를 떠받치는 데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