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바람' 탔던 애플, 중국서 막혔다

4분기 매출 30% 감소…쿡 "내년엔 개선될 것"

홈&모바일입력 :2016/10/26 09:57    수정: 2016/10/26 10:10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 기자 페이지 구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거침 없는 하이킥을 계속해 왔던 애플의 성장세가 한 풀 꺾였다. 스마트폰 시장 포화 등 여러 가지 요인이 꼽히고 있다. 하지만 그 중 가장 큰 요인은 역시 중국 사업 부진이다.

애플은 25일(현지 시각) 9월 마감된 2016 회계연도 4분기에 매출 469억달러에 순익 90억달러를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매출과 순익은 각각 전년 같은 기간에 비해 9%, 19% 감소한 수치다.

지난 분기 애플은 북미 지역에서 202억 달러로 가장 많은 매출을 올렸다. 이어 유럽이 108억 달러로 그 뒤를 이었다. 유럽 매출은 전년에 비해 2.46% 증가했지만 북미 지역 매출은 7% 이상 감소했다.

하지만 진짜 문제는 중국 시장에서 발생했다.

애플은 지난 분기 중국 매출이 87억9천만 달러라고 발표했다. 이 같은 매출 규모는 전년 같은 기간 125억5천만 달러에 비해 무려 30% 가까이 줄어든 것이다. 회계연도 전체 기준으로도 17% 감소했다.

중국 시장은 지난 해 4분기에만 해도 애플에겐 북미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이었다. 하지만 올 들어 중국 쪽이 삐걱거리면서 매출 규모 면에서 유럽에 추월당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이날 실적 발표 후 컨퍼런스 콜에서 중국 사업에 대해 언급했다.

외신들에 따르면 쿡은 “2015년 84% 늘어난 이후 2016 회계연도엔 17% 감소했다”면서 “아이폰7과 7플러스에 대한 반응이 상당히 긍정적이다”고 말했다.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 (사진=씨넷)

최근 들어 스마트폰 시장이 포화 상태에 도달했다는 평가가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교체 수요를 공략하는 쪽으로 전략의 초점이 바뀌고 있다. 이런 상황은 중국도 마찬가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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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에다 최근 들어 화웨이, 샤오미 등 현지 업체들이 부상하면서 애플을 비롯한 외국 업체들은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쿡은 “중국에서 중산층이 급속하게 성장하는 현상을 계속 보고 있다”면서 “중국의 빠른 성장세가 주춤하더라도 애플에겐 큰 기회다”고 강조했다.

김익현 미디어연구소장sini@zd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