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6월 안에 카카오드라이버를 정식으로 출시한다.
카카오드라이버는 조만간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최종 테스트를 거쳐 2분기 중 승객용 앱 출시와 함께 공식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카카오는 카카오드라이버 서비스 시작을 앞두고 대리운전 기사회원과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고 9일 밝히며, 그동안 서비스 개선을 위한 소통 창구가 없었던 대리운전기사들에게 도움을 줄 것을 약속했다.
카카오는 지난 4월 27일부터 카카오드라이버 기사용 앱을 통해 대리운전기사가 운행 중 겪었던 어려움과 개선사항에 대한 의견을 받고 있다.
더불어 카카오는 지난 3월 초 기사용 앱 출시 후 앱 내의 문의하기 기능을 통해 전국의 기사회원들과 소통하고 있다. 이 기능을 통해 접수된 궁금증이나 우려 등에 대해 개별 답변함과 동시에 매주 2회 이상 공지사항을 통해 공식 입장을 밝히고 있는 것이다. 이는 소통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고자 하는 카카오드라이버의 방향성에 대한 기사회원들의 공감대와 기대감이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카카오 측은 이러한 소통과 신뢰를 바탕으로 기사회원들과의 협력 체계 구체화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는 지난 3월 30일, 판교 오피스에서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국대리운전노동조합, 한국대리운전협동조합과 각각 ‘카카오드라이버 파트너십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카카오드라이버의 성공과 대리운전시장의 발전을 위해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뜻을 모은 결과다.
카카오는 이날 업무협약과 함께 양 기사단체와 카카오드라이버 자문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했다. 자문협의회는 기사회원을 위한 정책 수립 등 더 좋은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카카오와 소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카카오는 정식 서비스 전후로 대리운전기사뿐 아니라 학계 전문가, 시민 단체, 서비스 이용자 등을 대상으로 자문협의회 구성원을 넓혀나갈 방침이다.
회사 측은 기사회원과 오프라인을 통한 직접 소통도 확대하고 있다. 카카오는 지난 3월 29일, 전주에서 대리운전기사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열고 카카오드라이버 실무 담당자가 직접 서비스 운영 방향과 정책을 설명하고 질의 응답을 진행하는 시간을 가졌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전북지부와 함께 준비한 이날 간담회에는 대리운전기사 400여명이 참석했다. 카카오는 이번 간담회와 같은 직접적 소통을 전국 주요 도시로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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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의 이러한 행보는 ‘서비스 종사자가 첫번째 고객’이라는 O2O서비스 운영 방향에 따른 것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는 지난해 11월 카카오드라이버 준비를 공식 발표하며 5개 기사단체와 간담회를 가진바 있다. 또한 카카오드라이버 실무팀은 대리운전 서비스 현장을 직접 찾아다니며 약 천여명에 달하는 대리운전기사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듣기도 했다. 카카오는 앞으로도 대리운전시장의 발전을 위해 다양한 시장관계자들과 지속적인 소통과 협력을 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정주환 카카오 O2O/커머스 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은 “카카오드라이버의 등장으로 대리운전 업계의 불합리한 관행이 개선되는 움직임을 보이는 등 앞으로도 시장에 많은 긍정적인 변화가 예상된다” 며 "투명한 사업 운영을 통해 대리운전 서비스를 제도권내 서비스 산업으로 발전시키고 대리운전 종사자에 대한 인식을 한단계 끌어 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